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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했는데도 '시동 꺼짐' 가능성…르노 XM3 등 2만8천대 재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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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했는데도 '시동 꺼짐' 가능성…르노 XM3 등 2만8천대 재리콜
테슬라·벤츠 등 6개사 23개 차종 4만1천746대 리콜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국토교통부는 르노코리아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에프엠케이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3개 차종 4만1천7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2일 밝혔다.
르노코리아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XM3' 등 2개 차종 2만8천892대는 2020년 7월부터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손상으로 인한 '시동 꺼짐' 가능성이 제기돼 리콜이 이뤄졌지만, 이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추가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리콜을 하도록 했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Peugeot 3008 1.5 BlueHDi' 등 13개 차종 7천605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고압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하는 현상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고압연료펌프 내 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등 2개 차종 4천56대(판매 이전)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고전압 배터리 고속 충전 시 터치스크린 화면이 느려지거나 빈 화면이 표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후방카메라 영상 등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QA 250' 1천77대(판매 이전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Mercedes-AMG GT' 등 3개 차종 93대는 동력 전달축(드라이브 샤프트)과 엔진 및 변속기 간 연결 부품의 접착 불량으로 주행 중 동력 전달축이 분리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대(판매 이전 포함)는 고전압 충전 포트 조립 불량으로 충전 포트 내부 배선의 접촉 불량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행 중 특정 속도(3.2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MC20' 10대(판매 이전 포함)는 후미등 회로 기판의 불량으로 후미등 점등 시 깜박거림이 발생했다. 뒤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 080-357-2500)에서 확인하면 된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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