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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뱅킹, 순가입자 3천만명…"마이플랫폼 도입 기반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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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뱅킹, 순가입자 3천만명…"마이플랫폼 도입 기반될 것"
전면 시행 2년…순등록 계좌수 1억개 돌파
금융위 "금융산업 혁신 인프라로 기능하도록 발전시킬 것"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직장인 A씨는 급여일마다 4∼5개 은행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월급과 생활비를 따로 관리해왔으나, 오픈뱅킹 서비스를 접하면서 이런 번거로움을 덜 수 있었다. 하나의 앱으로 수수료 없이 다른 은행에 송금할 수 있게 되면서 계좌 관리가 한층 쉬워졌기 때문이다.
21일 금융위원회는 이달 기준 오픈뱅킹 가입자 수(중복 제외)는 3천만 명, 순 등록 계좌 수는 1억개로 각각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기준 국내 경제활동인구 2천853만 명이 모두 오픈뱅킹에 가입한 셈이다. 중복을 포함하면 가입자 수는 1억1천명, 등록 계좌 수는 2억1천개에 달한다.
오픈뱅킹은 이용자가 보유한 모든 은행의 계좌를 하나의 앱만으로 조회하고 자금 출금·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9년 12월 18일 시작돼 시행 2년째를 맞았다.
누적 거래량은 83억8천만건을 넘어섰으며, 매일 2천만건(1조원)에 달하는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잔액 조회를 위해 이용하는 비중이 68%로 가장 높았고, 출금이체(21%), 거래내역 조회(6%) 등 계좌 관련 기능이 그 뒤를 이었다.
금융위는 "전면 시행 2년 만에 전 국민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당초 은행·핀테크 기업만 제한적으로 참여하던 기관이 지난해 말부터 점차 늘어나면서 확장성이 커졌다. 상호금융사뿐만 아니라 금융투자회사, 카드사 등도 오픈뱅킹 서비스에 참여하며 현재는 120개 기관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오픈뱅킹의 장점으로 주거래은행 앱 하나로 수수료 없이 타 은행 송금을 진행할 수 있고, 채팅 앱에 연동된 정산 서비스를 통해 지인들과 식사비를 간편하게 나눠 낼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금융위는 오픈뱅킹 시행을 통해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은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이체·송금 분야에서 비용을 크게 절감했으며, 이용자들은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참여 업권 간 데이터 상호개방이 의무화하며 핀테크 기업의 선불 충전금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고, 조회 수수료는 합리적으로 조정됐다고 덧붙였다.
금융사는 타행 계좌의 자금으로 당행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특별 금리를 제공하는 등 행사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핀테크 기업은 전 금융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자산관리 등 확장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된 점도 오픈뱅킹 서비스 성과로 꼽았다.
금융위는 "앞으로 보험사 등도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하고 보험이나 대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정보 등을 제공하도록 오픈뱅킹 시스템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종합지급결제사업 등과의 연계 기반을 마련해 금융서비스 플랫폼화를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금융서비스를 받는 '마이플랫폼'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오픈뱅킹 보안성을 강화하는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개념을 도입하고, 취약점 점검, 정보기술(IT) 리스크 합동훈련, 백업센터 운영, 전산장애에 대한 신속 대응체계 등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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