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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쌍십일 쇼핑축제…실시간 매출 공개 안한 알리바바(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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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쌍십일 쇼핑축제…실시간 매출 공개 안한 알리바바(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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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쌍십일 쇼핑축제…실시간 매출 공개 안한 알리바바(종합)
축제 분위기 사라져…'공동 부유' '6중 전회' 눈치
그럼에도 최고 인기 쇼핑 호스트 '라방' 1억명 시청
타오바오 트래픽 몰려 일시 장애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의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인 11·11 쇼핑 축제(雙11·쌍십일)에서 예년의 축제 분위기는 보이지 않았다.
작년 10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의 당국 비판 사건을 계기로 중국 인터넷 산업이 '규제의 시대'에 접어든 가운데 처음 맞는 쌍십일 행사에서 알리바바 등은 마케팅을 최대한 자제하는 등 몸을 사렸다.
알리바바는 이날 오전 0시(현지시간)부터 타오바오(淘寶), 티몰 등 자사의 여러온라인 쇼핑몰에서 11·11 쇼핑 축제를 시작했다. 축제는 12일 0시까지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하지만 올해 모습은 예년과 사뭇 다르다.
알리바바는 내외신 기자들을 대거 초청해 진행하던 미디어 행사를 취소했고 실시간 매출 정보 공개도 극도로 꺼리고 있다.
알리바바는 11일 0시부터 45분 동안 애플, 로레알, 화웨이, 훙싱얼커 등 382개 브랜드의 판매량이 1억 위안(약 185억원)을 넘었다는 짤막한 발표만 한 채 행사 중간 소식을 전하지 않고 있다.
예년에는 실시간 매출액 추이를 공개했고 중국 매체들은 새벽부터 이를 경마식으로 앞다퉈 보도하면서 요란한 축제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러나 올해는 중국 관영 매체들이 쇼핑축제 동향에 관한 보도를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과거 11·11 쇼핑축제 열풍을 자국의 거대한 내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앞다퉈 선전하던 관영 매체들이 거꾸로 '눈속임 할인' 등을 경고했다.
당국도 쌍십일 축제를 앞두고 알리바바 등에 '허튼 짓'을 말라고 노골적으로 경고했다.
광둥성 시장감독총국은 최근 알리바바를 포함한 16개 온라인 플랫폼의 광둥성 지역 관계자들을 소집해 행정 지도 회의를 열고 11ㆍ11 쇼핑 축제를 맞아 부당 경쟁을 비롯한 법규 위반 행위를 하지 말도록 요구했다.
다만 예년 같지 않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알리바바 등 플랫폼에서 많은 구매를 하고 있다.
한정 할인 제품을 사려는 수요가 가장 집중되는 이날 0시 직후 알리바바의 대표플랫폼 타오바오에는 너무 많은 고객이 몰려 고객들의 장바구니가 사라져 보이지 않는 등의 장애 현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했다.
이날 알리바바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타오바오 라이브(淘寶直播)에서 양대 인기 쇼핑 호스트인 웨이야(薇?)와 리자치(李佳琦)의 방송을 시청한 사람만 해도 각각 1억100만명, 8천515만명에 달했다.
이날 오전까지 이어진 웨이야의 쌍십일 1차 방송에서는 LG생활건강의 1천590 위안(약 29만원) 짜리 '더 히스토리 오브 후' 화장품 세트가 3만4천개 이상 팔리는 등 여러 한국 화장품 제품들도 선전했다.


과거 한때 '싱글의 날'이라는 뜻의 '광군제'(光棍節)라고도 불렸던 11·11 쇼핑 축제는 2009년 11월 11일 알리바바가 처음 시작해 올해 13회째를 맞는다.
알리바바의 할인 행사가 대성공을 거두자 중국에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너도나도 같은 기간 할인 경쟁에 뛰어들면서 매년 11월 11일은 중국의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알리바바의 거래액은 중국 전체 11·11 쇼핑축제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수치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가장 강력한 성장 동력인 소비의 활력을 보여주는 척도로 주목을 받는다.
작년 11월 1∼11일 알리바바의 전 플랫폼에서 이뤄진 거래액은 4천982억 위안(약 92조원)에 달했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이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반대'를 빅테크 규제의 주요 명분으로 내걸며 대형 인터넷 기업들의 양적 확대를 마뜩잖게 바라보고 있어 알리바바가 올해 작년을 넘어서는 거래액 달성 목표에 전력을 다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알리바바는 사세 확장을 상징하는 11·11 쇼핑축제 매출을 높이기 위해 최근 해외 업체 인수·합병, 행사 기간 연장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왔는데 올해는 이런 '인위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AFP 통신은 중국 공산당이 '공동 부유'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공격적인 판매와 무분별한 소비주의 행태는 중국 공산당의 눈에 그것(공동 부유)과 배치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올해 쇼핑축제가 공교롭게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 기반을 다지기 위한 중대 행사인 중국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9기 6중 전회) 폐막일과 겹쳤다는 점에서 알리바바 등이 불필요하게 공산당의 눈밖에 나는 일을 피하려고 행사가 끝나도 거래액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오후 4시 30분(현지시간)까지 알리바바는 물론 징둥, 핀둬둬 등 3대 온라인 쇼핑몰 모두 쌍십일 축제 중간 매출 현황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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