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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 운임 또다시 사상 최고…4천선 얼마 안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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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 운임 또다시 사상 최고…4천선 얼마 안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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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 운임 또다시 사상 최고…4천선 얼마 안남았다
미주 동안 운임은 1주일새 842달러 급등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최근 들어 물동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 조만간 4천선 돌파가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4일 전주 대비 117.31포인트 오른 3천613.07을 기록했다.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일뿐더러 작년 같은 날(925.50)의 4배에 가까운 수치다.
주요 노선 운임이 대부분 상승한 가운데 미주 동안노선 운임이 전주 대비 800달러 넘게 올랐다.
미주 동안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842달러 뛰어오르며 최고치인 8천475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주 서안 노선 운임은 1FEU당 410달러 상승하며 4천826달러를 찍었다.
유럽 항로 운임은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5천887달러로, 전주 대비 71달러 올랐다. 역시 사상 최고치다.
철광석과 석탄, 곡물 등을 실어나르는 벌크선 운임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 4일 2천472를 기록했다.
지난달 중순까지 3천 선을 넘나들었던 BDI는 중국 철광석 공급 감소로 조정세를 보인다.
해운업계는 중국 선전 옌텐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병목현상이 벌어지면서 운임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컨테이너선 운임은 물동량 증가에 영향을 받는만큼 운임 상승세는 3분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4천선 돌파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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