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배민·쿠팡도 방통위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받는다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앞으로는 넷플릭스, 배달의민족, 쿠팡도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이용자 보호 업무 평가를 받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2021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는 전기통신사업자가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고 이용자의 의견·불만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지 평가한다.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평가 대상은 이용자 규모와 민원 등을 고려해 7개 분야 총 40개 사업자(중복 제외 시 31개사)로 정해졌다.
알뜰폰 분야 중 KB국민은행, 큰사람, 인스코비[006490], SNS 분야 중 네이버 밴드, OTT 분야 중 넷플릭스, 웨이브, 개인방송 분야 중 트위치, 아프리카TV[067160], 쇼핑 분야 중 쿠팡, 11번가, 네이버쇼핑, 배달 분야 중 배달의민족이 올해 새로 추가됐다.
평가 기준에서는 통신장애 관련 중요정보 제공, 비대면 이용자 보호 실적, 전년도 미흡 사항 개선 실적 가점 등을 신설했다.
이동전화 분야의 경우 5G 서비스에 대한 체감형 이용자 보호 노력, 초고속인터넷 분야의 경우 가입·개통 시 속도 안내 등 서비스 투명성 제고 노력 등을 평가한다.
부가통신서비스는 앱마켓 결제 시 인앱 결제 등 이용자 선택권 보장, 불법촬영물 유통방지 및 허위조작 정보 대응, 구독서비스 결제 고지 확대, 허위과장 상품정보 제공 방지 노력 등을 평가한다.
결과는 연내 공개되며, 우수 사업자에 대해서는 표창 수여 및 과징금 부과 시 감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한상혁 위원장은 "비대면 시대의 도래로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신규 서비스 평가를 확대하고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도록 평가항목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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