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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웨일', 3년 내 '크롬' 제치고 국내 1위 브라우저 목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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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웨일', 3년 내 '크롬' 제치고 국내 1위 브라우저 목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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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웨일', 3년 내 '크롬' 제치고 국내 1위 브라우저 목표"(종합)
"2년 새 점유율 10배 상승…편의성·차별화 등 전방위적 틈새 전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로 구글 '크롬'의 아성을 깨고 3년 안에 국내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목표를 27일 밝혔다.
웨일 서비스를 이끄는 김효 책임리더는 27일 온라인으로 열린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모바일 시대에 맞춰 지속해서 브라우저의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면서 3년 내 글로벌 사업자들을 제치고 국내 브라우저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 나온 웨일은 구글의 개방형 웹 브라우저 '크로미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하나의 창을 두 개로 나눠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듀얼 탭', 단어를 드래그하면 뜻을 알려주는 '퀵서치', 편의 도구를 한데 모아보는 '사이드바' 등 편의 기능과 HWP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한글 뷰어' 등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다.

김 리더는 구글 크롬을 추격할 전략에 대해 "전방위적 틈새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모바일로 연결해내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교육·기업 등 기능을 전방위적 플랫폼 전략으로 녹여낼 것"이라며 "그게 전체적으로 묶이면서 운영체제(OS)를 가진 기업의 점유율을 가져가는걸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은 전 세계 1위 브라우저 크롬과의 점유율 격차가 크지만, 웨일도 2년 전보다 10배 정도 점유율이 올라가는 등 계속 상승 추세라고 김 리더는 전했다.
웨일은 PC에서도 모바일 서비스를 그대로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한 개발 방향으로 잡고 있다.
이에 PC에서도 모바일 앱 경험을 제공하는 '사이드바 단독모드', iOS-안드로이드-윈도를 가리지 않고 연결하는 '그린드랍' 등 신기능을 선보였다.
네이버는 웨일을 브라우저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협력사들과 함께 생태계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차량용인포테인먼트(IVI) 등 모빌리티에 집중하고 LG전자와 협력해 웨일이 탑재된 노트북을 하반기에 내놓을 계획이다.
김 리더는 "브라우저는 운영체제(OS)처럼 모든 인터넷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라며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가 있는 차량·로봇·공장 등으로 브라우저 생태계가 무궁무진하게 확장 가능해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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