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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는 옛말…늘어나는 '아점'·'점저', 간편식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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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는 옛말…늘어나는 '아점'·'점저', 간편식 부상
CJ제일제당, 식단·조리법 빅데이터 분석…"MZ세대, 집밥에 빠져"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삼시 세끼'는 옛말이 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상반기 소비자 4천700명의 식단 9만 건과 조리 방법 26만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이를 토대로 올해 식문화 트렌드로 ▲ 탈(脫) 삼시세끼 ▲ 신(新) 집밥 ▲ MZ 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 쿠킹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CJ제일제당이 식사 시간대를 분석했더니 아침, 점심, 저녁 식사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0.3%, 0.3% 감소했다. 그러나 '아점'(아침·점심)과 '점저'(점심·저녁)은 각각 0.5%, 0.1% 증가했다.
식사 방식을 살펴보니 '아점'과 '점저'로 가정간편식(HMR)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각각 3.6%, 4.3% 늘었다.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을 위한 최선의 한 끼로, 앞으로 더욱 가파르게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정간편식과 배달 음식 소비가 급증하면서 '집밥'의 개념도 '직접 요리한 밥'에서 '내가 차린 밥상'으로 확장됐다.
CJ제일제당은 "SNS를 살펴보면 가정간편식·밀키트·배달 음식을 '집밥'으로 소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소비자로 MZ 세대가 떠올랐다.
지난해 상반기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횟수를 늘린 유일한 세대가 MZ 세대로 조사됐다.
CJ제일제당은 "주로 외식을 선호하던 MZ 세대에 나타난 큰 변화"라며 "요리를 자신만의 콘텐츠로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는 건강과 간편함을 함께 추구하는 건강간편식, 야외에서 즐기는 캠핑푸드, 여유 시간에 찾는 홈스낵 등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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