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화웨이, Intelligent World 2030 위한 견고한 토대 마련
-- 새로운 연결성, 컴퓨팅,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 갖춰
-- 산업 디지털 전환 회의의 첫 국제 라이브 스트리밍 진행
(선전, 중국 2020년 2월 25일 PRNewswire=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 우려로 인해 바르셀로나 모바일월드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20이 취소됐다. 그러나 24일, 화웨이는 자체적으로 글로벌 산업 디지털 전환 회의(Industrial Digital Transformation Conference)를 진행했다. 이 회의는 영국, 스위스, 미국, 독일 및 이탈리아를 포함해 전 세계 게스트를 "Hi, Intelligent World"라는 주제와 연결하며, 라이스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지금부터 향후 10년 동안 지능형 세상(Intelligent World)의 다섯 가지 경향을 예견하고, 새로운 유형의 연결성, 컴퓨팅,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토대를 제안했다. 이를 통해 도시 개발, 제조, 에너지, 금융, 운동 등 매우 다양한 산업에서 지능형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세안(ASEAN) 경제공동체, Shenzhen Airport Group 및 기타 고객들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통찰과 경험을 공유했다.
앞으로는 모든 것이 탄생하는 토대는 5G, AI 및 IoT 같은 새로운 ICT와 더불어 정보 흐름을 기반으로 구축될 전망이다. 간단히 말해서 2030년의 세계는 지능형 세상이 될 것이다. 새로운 10년의 출발점에 선 화웨이는 2030년 지능형 세상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 정부 차원에서 사람 지향적인 디지털 정부를 구축해 시민 생계에 더 제대로 적응할 것
2. 경제적 차원에서 지능형 로봇이 미래 노동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
3. 사회적 차원에서 디지털 기술이 교육, 건강관리 및 기타 공공 자원의 공유와 적절한 분배를 동등하게 수행하고, 디지털 평등을 이룰 것
4. 문화적 관점에서 보면, 시민들은 육체적 중노동과 따분하고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물질적 가치에서 심적 가치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데 집중할 것
5. 환경적 차원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설치함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탄소 배출을 모니터링 및 제어하고, 그에 따라 지구 보호에 일조할 것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부사장 Ma Yue는 "향후 10년 동안 새로운 ICT가 급속하게 발전할 것"이라며 "새로운 유형의 연결성, 컴퓨팅,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이 2030년 지능형 세상을 만드는 견고한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5G, 와이파이 6 및 양자 통신을 이용해서 구축된 초광대역과 고속 네트워킹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잇고, 지능형 세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Ma 부사장은 "새로운 컴퓨팅은 하위층 칩부터 고위층 알고리듬까지, 소비자부터 사업체까지 커버하며, 지능형 전환의 핵심을 이루는 풀-스택 올-시나리오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융합 및 공유되는 디지털 플랫폼은 높은 효율성과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며, 고객이 자사만의 독특한 이점과 서비스 혁신에 중점을 두도록 지원함으로써 산업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여러 가지 기술과 관련해서 단일 전문지식 분야를 제공하고, 매우 통합적인 새로운 에코시스템은 기업 사업 전략, 구조, 정책 및 운영(Strategy, Architecture, Policy, and Operations, SAPO)을 기반으로 하며, 한층 더 포괄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사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2030년 지능형 세상은 다방면에 걸친 산업 디지털 전환 없이는 불가능하다. 화웨이는 정부, 운송, 금융 및 전력 같은 산업을 지원하면서 방대한 경험을 축적했고, 새로운 연결성, 컴퓨팅,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위한 디지털 전환을 달성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700개가 넘는 도시와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중 228곳(그중 58곳이 포춘 글로벌 100대 기업)이 화웨이를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 선정했다.
ASEAN 경제공통체 사무차장 Dr. Aladdin D. Rillo는 "ASEAN 디지털 경제는 2019년에 처음으로 미화 1,0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2025년까지 미화 3,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정부, 사업 및 사회에 있어 디지털 전환은 더는 하나의 선택이 아니라 경제와 기업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경로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ASEAN은 디지털 전환을 더욱 도모하고자 5G 에코시스템 개발, 국제 모바일 로밍 체제, 스마트 제조 및 ASEAN 혁신망 같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면서 "이들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히 혁신 친화적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빅 아이디어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민간 부문과 시장 참가자들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henzhen Airport Group(SAG) 디지털 책임자 Zhang Lixuan은 SAG가 디지털 전환을 시행하고, 스마트 공항을 건설한 방식을 소개했다. 공항 디지털 전환은 복잡한 프로젝트다. 그러나 SAG는 "하나의 공항, 하나의 꿈"이라는 비전하에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100% 디지털 공항을 건설하고자 체계적인 접근법을 구축했다. SAG는 화웨이를 디지털 전환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하고, 클라우드-네트워크 시너지 효과를 내는 화웨이 Horizon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했다.
이 플랫폼은 'IoT, 빅 데이터, AI, 영상 클라우드, GIS, ICP'의 여섯 가지 ICT 자원을 통합해서 '보안, 운영 제어, 서비스, 관리'라는 네 가지 포괄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항 업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되면서 비행편 시간 엄수율이 87%로 증가하고, 수초 만에 완료되는 지능형 스탠드 배치로 연간 셔틀 버스 승객 수를 400만 명 감소시키는 등 큰 효과가 발생했다. 그 결과 선전 공항은 New Experience in Travel and Technologies (NEXTT)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례를 발표하는 세계 최초의 조직이 됐다. 보안 관점에서 볼 때, 신규 시스템은 터미널 영역, 이착륙장, 공공 및 화물 영역에 대한 더 정확하고 지능적인 제어를 지원한다. 얼굴 인식 솔루션은 보안 검사 효율성을 60% 높이고, 승객 신분증을 보안 검사에서 제외함으로써 신분증 분실 위험을 줄이며, 차별화된 출장 승객 요건을 충족한다.
전 China Merchants Bank 최고정보책임자(CIO)이자 현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글로벌 금융 서비스 최고 디지털 전환 책임자(Chief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r)인 Chen Kunte는 중국 뱅킹 산업의 큰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앱'이 소매와 기업 고객을 통합하는 에코시스템이 되고, 디지털 세상에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플랫폼으로 활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은 핵심 적용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기술 변혁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에 따르면, 진실된 디지털 전환이란 IT와 사업팀을 통합하는 과정이며, 신속하고 단계적인 배치, 빠른 반복 및 기술 민첩성이 사업 민첩성을 도모할 전망이라고 한다.
앞으로 5G가 디지털 세상에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역량의 대대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지점과 고객 관리자들이 훨씬 더 정기적으로 소매 및 기업 고객과의 관계를 재구축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그는 China Merchants Bank를 예로 들었다. China Merchants Bank는 개인 클라우드와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장치와 사용자를 관리하고, 모바일망 보안을 제어하는 호스트 기능을 열었다. 이 은행은 또한 신용 위험 관리를 개선하고자 분리된 아키텍처로 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AI와 머신 러닝을 전체 사업망에 적용했다. 그뿐만 아니라 금융 거래 클라우드를 설치하고, 호스트에서 클라우드로 애플리케이션을 옮겨 고객 체험을 향상시키는 한편,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지원했다.
중국 공업신식화부(MIIT) 산하 산업개발촉진센터(Industry Development Promotion Center)의 '스마트 그리드 기술과 장비(Smart Grid Technology and Equipment)' 전문위원회 위원장 Liu Jianming에 따르면, 미래의 전력 시스템은 전통적인 전력에 디지털 기술을 광범위하게 통합할 것이라고 한다. 전력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사용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미래의 전력 시스템은 '보편적 연결성, 지능적인 상호작용, 높은 유연성 및 견고한 보안과 제어'라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
Liu 위원장은 그의 연설에서 중국 전력 산업의 몇 가지 디지털 전환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 2019년 Qinhai Green Energy의 클라우드 네트워크 제어 플랫폼과 빅 데이터 센터는 100% 클린 에너지를 이용해 15일 연속으로 중국 칭하이성을 지원했다. AI 기술을 송전과 배전 서비스에 적용한 결과 검사 효율성이 높아졌고, 장비 확인 작업의 지능적 능력이 90% 향상됐다. 현재 ICT는 공공 충전 기반시설의 일상적인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500,000대가 넘는 전기자동차를 지원하고 있다. 연말까지 그 수를 618만 대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발병이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SGCC)의 저장, 장쑤 및 쓰촨 자회사는 전기 그리드 빅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업무 재개를 위한 전력 지수를 분석했다. 이는 지역 기업의 생산 재개에 대한 개관을 지역 정부 당국에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됐다.
지능적인 발전이라는 놀라운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의 '플랫폼 + AI + 에코시스템' 전략은 에코시스템 파트너, 정부 및 기업과의 협력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통해 새로운 유형의 연결성, 컴퓨팅, 플랫폼 및 에코시스템을 갖춘 지능형 세상을 만들기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지능형 시대의 약속을 함께 이행한다.
화웨이 산업 디지털 전환 회의에 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https://e.huawei.com/topic/mwc2020/en/index.html?ic_medium=hwdc&ic_source=ebg_EEBGHQ205001G&source=ebg_banner&ic_content=mwc2020_cn을 참조한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200224/2728357-1
출처: 화웨이(Huawei)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