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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맥주 日아사히, 日제품 불매운동에 2위도 뺏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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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맥주 日아사히, 日제품 불매운동에 2위도 뺏기나
지난해 톱5 중 '나홀로' 역성장…한국 맥주,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국내에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입 맥주의 간판 주자 격이었던 아사히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이미 지난해 국내 판매량에서 중국의 칭따오 맥주에 1위 자리를 내준 데 이어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따른 불매운동이 일본 맥주를 정조준하면서 또 한 번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한국주류수입협회가 2018년 7월∼2019년 6월 1년 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입 맥주 가운데 1위는 칭따오로 이 기간 48만7천501헥타리터(1 헥타리터는 100ℓ)를 팔았다.
칭따오는 전년도인 2017년 7월∼2018년 6월까지만 해도 아사히에 이은 2위였다.판매량이 49만1천114헥타리터의 아사히에 못 미치는 42만7천898헥타리터였다.
그런데 작년 7월부터 1년 동안 아사히의 판매량이 0.8% 감소한 반면 칭따오의 판매량이 13.9% 증가해 1.2위 순위가 역전됐다.
수입 맥주 시장 전체 규모가 같은 기간 275만3천732헥타리터에서 325만5천351헥타리터로 18.2%나 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사히의 하락은 더욱 눈에 띈다.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5%로 2.8%포인트나 줄었다.

지난 1일 일본의 수출규제 후 한국에서 불붙은 일본제 불매운동이 일본 맥주를 직격하면서 아사히는 더욱 코너로 몰렸다.
주요 대형마트와 일부 편의점들은 본사 차원에서 수입 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하거나, 신규 발주를 중단하는 등 행동에 들어갔다.
소비자의 불매운동이 지속된다면 일본 맥주의 판매량은 계속 내리막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두 자릿대 급성장을 기록한 하이네켄이나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2위 자리로 올라서면서 아사히를 밀어낼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지난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수입 맥주 4위는 크로넨버그 1664 블랑, 5위는 호가든이었다.
수입 맥주 시장을 이끌던 아사히가 발목을 잡히면서 '물 들어올 때 노를 젓기 위한' 국산 브랜드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신제품 '테라'의 호조에 힘입어 맥주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더욱 드러내겠다는 의지다.
하이트진로는 테라가 출시 100일 만인 이달 2일 1억병 판매를 넘어선 데다가, '하이트'와 '맥스' 같은 기존 브랜드도 덩달아 판매량이 뛰면서 지난달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약 5% 증가했다.
특히 가정이 아닌 외식 시장에서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나 껑충 뛰었다.
하이트진로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는 만큼 판매량은 더욱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며 "이러한 추세라면 연간 판매 목표인 1천600만 상자도 무리 없이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비맥주는 아예 대표 제품 '카스'와 발포주 '필굿'의 가격을 다음 달 말까지 낮추는 강수를 뒀다. 일 년 중 최대 대목인 여름 성수기에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그만큼 이번 기회에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이에 따라 '카스' 병맥주는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현행 1천203.22원에서 1천147원으로 4.7% 내려간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일본 맥주 불매 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국산 브랜드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재고를 소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비맥주는 "음식점 점주에게는 원가 인하 효과를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맥주를 드실 수 있도록 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tsl@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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