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항저우 - 만화 및 애니메이션으로 멋진 동양 이야기 들려줘
AsiaNet 78499
(항저우, 중국 2019년 4월 28일 AsiaNet=연합뉴스) 중국 동부에 위치한 도시 항저우는 "동양의 로미오와 줄리엣"이라 여겨지는 "Liang Zhu" 이야기를 비롯해 수많은 멋진 동양 이야기가 탄생한 곳이다. 이로 인해 항저우는 중국의 "사랑의 수도"로 통한다. 한편으로, 항저우는 중국에서 가장 발달된 인터넷 및 디지털 경제 산업 도시이기도 하다. 항저우는 풍부한 문화적 양성과 이야기 요소, 가장 아방가르드한 디지털 기술 및 수많은 젊은 예술가와 기술 기업가 덕분에 독특한 스타일을 자랑하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수도"가 됐다. 유명한 동양의 도시 항저우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통해 더욱 높은 다양성으로 무장한 도시의 활력을 증명해 보였다.
항저우는 2005년부터 매년 5월에 도시 곳곳에서 "만화 및 애니메이션" 파티를 열고 있다. 지난 14년 동안 전 세계에서 총 1,620만 명이 이 행사에 참가했다. 제15회 중국 국제 만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China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는 올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항저우에서 열린다. 미국의 디즈니와 소니엔터테인먼트, 한국 최대의 만화 플랫폼인 웹툰, 그리고 전 세계 86개 국가와 지역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기업, 조직 및 귀빈들이 이 행사에 참가하고자 항저우를 찾을 전망이다. 중국 국제 만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는 중국 유일의 국가적 전문 만화 및 애니메이션 전시회이자, 세계에서 가장 크고 인기 많으며, 가장 영향력이 높은 만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다.
항저우와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다.
1958년, 일본 영화 역사상 최초의 장편 컬러 애니메이션 영화인 "백사전(White Snake Enchantress)"이 개봉되고, 그로부터 60년 후 중국 영화 제작팀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영화 "백사"를 개봉했다. 이 두 애니메이션 영화는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백사 전설을 바탕으로 한다. 이 전설은 항저우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이야기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장면과 주요 지형지물은 수천 년 동안 항저우 주민의 삶에서 일부를 차지한 곳이다.
반세기가 넘는 간격을 두고 개봉된 이 두 애니메이션 영화는 동양적 요소의 미학적 표현과 세련된 제작으로, 각기 다른 시대에서 만장일치로 찬사를 받았다. 이 고대 동양의 사랑 이야기는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덕분에 새로운 생명을 얻었으며, 항저우에서 일어난 "인어공주"의 중국 버전이 지닌 아름다움과 매력을 세계에 소개했다.
최근 수년 동안 만화 및 애니메이션은 중국에서 가장 장래가 밝은 신규 산업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2005년, 항저우는 제1회 중국 국제 만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를 개최했으며, 이후 지금까지 중국 유일의 국가적 전문 만화 및 애니메이션 전시회가 진행되는 영구 개최지가 됐다. 항저우는 중국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을 위해 "항저우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항저우는 10년 넘게 만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을 지원하는 일련의 정책을 통해, 항저우 내에서 활동할 수많은 우수 국내외 만화 및 애니메이션 기업과 창작자를 유치했다. 그런 연유로, 중국의 만화가와 애니메이터들은 중국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이야기와 브랜드를 만들 임무를 띠고 있다.
중국 만화가 Liu Jian은 2018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중국 애니메이션 감독 자격으로 심사위원으로 선정되면서 유명해졌다.
그는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영화는 창의적이어야 하고, 좋은 이야기를 통해 좋은 세계관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작년 12월, Liu Jian 팀은 교사 및 학생들과 함께 애니메이션 작품 "Liangzhu"를 제작하고, 댐, 벽, 옥 및 도철 디자인 같은 5,000년 역사의 양저 문명 요소로 양저 문화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이 고대 문화의 도시에서 자란 창작자들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깊이 뿌리 박힌 문화 유전자를 보여주고, 동양의 미학을 묘사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중국 만화 및 애니메이션이 부상함에 따라 수많은 해외 영화 제작자가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하며, 중국 문화를 탐색하고, 중국 이야기를 들려줄 기회를 찾고 있다.
디즈니 차이나 상무이사 Mark Handler는 2017 중국 국제 만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에서 디즈니 차이나의 신작 "Stitch & Ai" (An Ling and Stitch)를 제작한 경험을 공유했다. 제작팀은 황산의 아름다운 풍경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중국 이야기를 찾아 시골 깊숙이 들어갔다. 이 영화에는 중국 남부 안후이성의 황산, 시디 및 홍춘 같은 중국 문화의 상징이 여럿 포함돼 있다.
애니메이션은 문화가 세계로 전파되는 언어다. 수년 전 중국 영화산업의 선구자 Xia Yan은 "진정한 의미에서 세계로 전파된 중국의 첫 영화는 만화"라고 말했다. 15년 동안 중국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수도"를 구축한 항저우는 세계에 중국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형태로 멋진 동양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자료 제공: The Office of China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