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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구청서 국세·지방세 민원 한 번에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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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구청서 국세·지방세 민원 한 번에 해결한다
행안부, 통합 민원실 전국 확대…내년까지 3→50곳으로 늘려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행정안전부는 국세와 지방세 관련 민원을 한곳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군·구청에 '국세·지방세 통합 민원실'을 확대 설치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국세·지방세 통합 민원실'은 지방 자치단체에서 담당하는 각종 인허가·지방세 제증명 발급 민원과 세무서에서 처리하는 사업자등록·폐업 및 국세 제증명 발급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통합 세무 민원센터다.
지방 자치단체 세무공무원과 세무서 공무원이 함께 상주하면서 민원인들이 시·군·구청과 지역 세무서를 오가는 불편 없이 한 번에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국세·지방세 통합 민원실은 2017년 경기도 화성시와 양주시에서 처음 설치돼 지난해 정부 혁신 우수사례 33선에 드는 등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를 토대로 올해부터는 전국 확대 시행에 들어가 지난 10일 경남 양산시 웅상출장소에도 문을 열었다.
행안부는 국세청과 협력해 현재 전국에 3곳이 있는 통합 민원실을 내년 말까지 모두 50곳으로 늘려 세금 관련 민원을 일괄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세무서가 없는 86개 지자체 가운데 인근 세무서와 시·군·구청 간 거리가 먼 지역을 위주로 올해 중 양산시를 포함해 25곳을 더 설치하고 내년에는 23곳을 추가한다.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은 "내년 이후에도 통합 민원실을 계속 확대해 현재 세무서가 없는 86개 지자체 모두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nishmor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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