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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중국 1공장 구조조정…'전기차 전용 공장' 전환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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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중국 1공장 구조조정…'전기차 전용 공장' 전환 확정
기존 기아차 모델 생산중단…합작사 위에다그룹에 임대할 듯
둥펑위에다기아차, 공식 웨이보서 구조조정 방침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최재서 기자 = 기아차가 가동률 부진으로 생산중단을 검토 중인 중국 장쑤(江蘇)성 옌청(鹽城) 1공장의 구조조정 방침이 확정됐다.
옌청 1공장은 기존 기아차 모델 생산은 중단하고 합작법인의 주주인 위에다(悅達) 그룹에 공장을 넘겨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옌청1공장은 지난 2002년 기아차(50%)와 둥펑(東風) 자동차(25%), 위에다그룹(25%)이 합작 형태로 둥펑위에다기아를 세우면서 처음 지은 공장이다.
20일 기아차에 따르면 둥펑웨이다기아는 최근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1공장의 구조합리화 조정(구조조정) 방안과 관련해 "둥펑과 위에다, 기아 등 주주들이 의견을 교환한 결과 1공장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둥펑위에다기아는 이런 방침은 "정부의 '자동차 신사화(新四化, 전동화·지능화·연결화·공유화)' 발전 추세에 발맞추고 옌청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자율주행 등 신기술, 스마트 시티 건설의 발전 방향을 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더블포인트(雙積分) 정책을 준수하고, 미래 사업의 기초를 안정화하기 위해 1공장은 신에너지차 전용 생산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더블포인트 제도는 자동차 업체의 석유에너지 소모량과 신에너지차(전기, 수소) 포인트를 관리해 신에너지차 생산을 늘리도록 유도하는 정책이다.
석유에너지 소모량이 국가 기준보다 낮으면 가산점을 받고, 기준치를 넘으면 감점되며 신에너지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높을수록 가산점이 높아진다.
이렇게 매긴 자동차업체의 점수가 마이너스가 되면 해당 업체는 신에너지차 생산을 늘리거나 다른 업체로부터 포인트를 구매해야 한다.

둥펑위에다기아는 이런 정부 정책 변화와 판매량 감소에 따라 40%대로 떨어진 공장가동률 등을 고려해 1공장의 기존 모델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지 언론들은 1공장 직원들을 인용해 위에다그룹의 전기차 제조 계열사인 '화런윈퉁(華人運通, 휴먼 호라이즌스)'에 임대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옌청 1공장의 생산 능력은 연간 14만대로 스포티지와 중국 전용 모델인 KX7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직원들과 생산 물량은 2, 3공장으로 이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둥펑위에다기아는 이런 구조조정 과정에서 직원을 해고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런 방안들이 공식적으로 결정되면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둥펑위에다기아는 2016년에는 매출액 9조7천995억원에 영업이익 4천148억원을 기록했지만 2017년 3월 이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여파로 월 판매량이 반 토막 나는 등 판매 부진으로 2017년 매출액은 4조7천710억원으로 줄었고, 영업손실 2천73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실적 역시 매출액은 4조6천481억원으로 전년보다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34억원으로 적자 폭이 줄었지만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justdust@yna.co.kr,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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