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철도 '제천 패싱' 논란에 이상천 시장 '…'
기자회견에서 "조금 시간이 더 필요한 문제" 모호한 발언
(제천=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충북 제천시가 최근 일고 있는 충북선 고속철도의 '제천 패싱' 논란과 관련,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지난 1월 말 정부의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하지만 정부가 예타 조사 면제 대상을 발표할 당시 이 사업 총예산을 충북도가 제시한 1조8천153억원보다 3천153억원 적은 1조5천억원으로 명시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애초 충북도는 제천 봉양역에서 원주∼강릉 노선으로 원활히 갈아탈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었다.
예산이 줄면 이 계획이 불투명해져 제천을 지나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제천 봉양∼강원 원주 연결선이 빠지면 '제천 패싱'이 현실화할 수 있다.
이 지사는 지난달 25일 간부 회의에서 '제천 패싱'이 아니라 '제천역 패싱'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이재신 제천시의원이 이튿날인 26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최고의 코미디 발언'이라고 재반박하면서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이상천 시장이 5일 처음으로 개인의 생각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는 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좀 더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며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조심스러운 반응은 일부 세력이 지역의 중요 현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그의 인식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윤홍창 전 충북도의원을 비롯해 최명현·엄태영 전 제천시장 등 제천 패싱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고 있는 쪽 대부분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이 시장은 회견에서 "제가 제천시정을 이끌면서 최우선에 두는 건 지역갈등을 일으키는 어떠한 행위도 안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vodcas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