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일본에 의한 강제개항설은 허구에 가깝다"
개항 120주년 토론회서 주장…창원시, 타임캡슐 봉인 등 기념행사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20년 전 마산포(현 마산항)가 일본의 강요로 개항했다는 일반적 인식은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상민 경남 고성군청 기록연구사는 13일 창원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마산항 개항 120주년 기념 역사토론회에서 "마산항이 일본에 의해 강제개항 되었다는 설은 허구에 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산항은 대한제국 시절인 1899년 5월 1일 개항했다.
올해 개항 120돌을 맞는다.
1926년 일본인이 남긴 '마산항지'(馬山港誌)에는 일본이 요구해 마산포가 개항했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이 때문에 마산항 개항이 일제에 의한 강제개항이라는 인식이 퍼져있었다.
김 기록연구사는 마산항지가 개항 과정을 아주 간략히 서술했을 뿐만 아니라 내용 또한 오류투성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강제개항을 반박하는 근거로 먼저 1898년 대한제국 의정부회의에 제출된 청의서에 '상업을 발전시켜 민국의 이익을 증진할 목적으로 마산포 등을 개항한다'고 못 박은 내용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아관파천(1896년) 이후 일본이 한국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하면서 개항을 강요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기록연구사는 마산항 개항에 일본의 강요가 없었다는 점은 당시 일본 측 문서로도 증명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1898년 7월 일본공사가 일본 외무대신에게 보고한 기밀문서에서 '한국이 자진해서 마산포 개항을 결정한 것은 외국무역의 이익을 깨달음과 동시에 밀무역을 방지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임이 틀림없습니다'란 내용이 남아있다고 소개했다.
또 '부근에 (먼저 개항한) 부산이 있어 마산포가 개항해도 큰 이익을 보지 못할 것이며 해관(海關·세관) 설치, 관리 파견 등으로 대한제국 정부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어 마산포 개항을 만류했다'는 내용도 적혀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마산포 개항을 결정한 고종과 대한제국 정부의 의도가 폄하되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마산항이 개항 후 국제적 항구도시로 성장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다각적인 고찰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창원시는 마산항 개항 120주년을 기념해 오는 5월 기념식과 학술행사, 타임캡슐 봉인 등 다양한 기념행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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