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들' 우민호 감독 신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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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우민호(47) 감독을 영화 '마약왕'으로 이끈 계기는 한장의 보도 사진이었다. 1980년 마약왕 이황순 저택을 무장경찰이 포위한 사진이다. 이황순은 집에 필로폰 제조 공장을 차려놓고 국내 외로 유통하다 자택에서 경찰과 대치 끝에 검거된다. '마약왕'에서도 이 장면은 거의 그대로 재연된다.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우 감독은 "35명 무장경찰과 마약왕 1명이 총격전을 벌이며 세 시간 가까이 대치했다는 사실 자체가 너무 큰 충격적이었다"면서 "하지만, 그 시대니까 가능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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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왕'은 하급 밀수업자 이두삼(송강호)이 마약 세계에 눈을 뜬 뒤 흥망성쇠를 겪는 과정을 보여준다. 극 중 이두삼 캐릭터는 이황순뿐만 아니라 실제 여러 마약사범 이야기를 녹여 만들어낸 가공인물이다.
우 감독은 "제어되지 못하고 선을 넘어버린 욕망의 끝은 결국 파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면서 "비뚤어진 한 개인의 욕망과 함께 70년대 사회상을 담아내려 했고, 70년대가 끝나면 마약왕도 자멸해버린다"고 소개했다.
우 감독 대표작은 2015년 선보인 '내부자들'이다. 이 영화는 감독판을 포함해 총 900만명 이상을 불러모으며 청소년관람 불가 등급 영화 흥행 1위를 기록했다. 같은 청불 등급인 '마약왕'도 개봉 닷새째인 23일 누적 관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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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감독은 "'내부자들'의 엄청난 흥행은 기적이었다"면서 "개인적으로는 '내부자들'보다 '마약왕'에 좀 더 영화적 진심이 담겨 만족스럽다"고 했다. 연달아 청불 영화를 찍으면서 마음고생도 많았다고 털어놨다.
우 감독은 "'내부자들' 때 '너무 잔인하다' '감독이 가학적이다' 등의 여러 공격을 많이 받아서 당분간 청불 영화는 하고 싶지 않았다"면서 "그래도 사진을 보는 순간 계속 머릿속에 맴돌았다"고 떠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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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왕'은 특히 기승전결과 선악 대결이 뚜렷한 상업영화 공식과는 결이 다소 다르다. 한 인물 일대기를 전기형식으로 그린다.
"한국 상업영화에서 악인을 전면으로 내세워 그 일대기를 다루기는 쉽지 않죠. 대결이나 큰 갈등 끝에 파멸하는 것이 아니라 헛된 욕망을 좇다가 성에 갇혀 점점 미쳐가는 리어왕처럼 스스로 자멸해버리는 이야기입니다. '마약왕'이라는 제목 역시 그 시대 변종 같은 인물이라는 점을 살리고 싶었어요."
이 영화가 생명력을 지니는 데는 송강호 힘이 컸다. 송강호가 약에 취해 경찰과 대치하는 마지막 20분은 한편의 모노드라마를 보는 듯하다.
"제가 디렉션을 줄 수 있는 연기가 아니었어요. 다만, 너무 엄숙주의에 빠져들지는 말자고 서로 얘기했죠. 마약왕이지만, 외국의 마약왕과는 달라요. 송강호 씨 연기도 일반적인 연기와 다릅니다. 눈은 부릅뜨고 있지만, 마치 몸의 공기는 다 빠져나간 느낌을 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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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감독은 현재 이병헌과 함께 '남산의 부장들'을 촬영 중이다. 1970년대 정치공작을 주도하며 시대를 풍미한 중앙정보부 부장들의 행적과 그 이면을 재조명해 화제를 모은 동명 책이 원작이다. 우 감독은 "이상하게 그런 소재에 관심이 간다"면서"1970년대의 깊은 그림자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며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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