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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아마존 '거래정보로 불공정경쟁했나' 조사 착수
정식조사 예비단계…'운영자 겸 판매경쟁자' 위상 점검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아마존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사업모델이 유럽연합(EU) 도마 위에 올랐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아마존이 모든 거래와 판매자들로부터 수집하는 정보로 경쟁우위를 얻은 게 아닌지 조사에 들어갔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EU 조사관들은 아마존을 통해 영업하는 판매자들에게 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최근 배포했다.
베스타게르 위원은 초기 단계의 예비조사일 뿐이라며 정식 조사에 들어갈지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 장터의 주인, 운영자이면서 동시에 판매경쟁자이기도 한 아마존의 위상을 점검하는 첫 단추로 관측된다.
아마존은 자사 웹사이트에서 자기 물건을 팔면서 다른 자영업자들도 동참하도록 하고 있다.
이들 독립 사업자는 아마존의 주문, 물품대금 결제, 광고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은 이런 서비스로 수익을 올리고 외부 사업자들이 장터의 물품을 다채롭게 해주는 혜택을 얻기도 한다.
판매자들에게는 제한적인 초기 투자로도 온라인 상거래를 할 수 있게 돼 소비자들에게 널리 다가가는 반대급부가 있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는 외부 판매자가 아마존에서 파는 상품이 작년에 처음으로 전체 거래의 절반을 넘었다고 올해 초 밝혔다.

이번 EU 조사의 초점은 아마존이 온라인 장터의 운영자로서 수집하고 축적한 고객, 거래, 판매자 등에 대한 정보를 자기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데 활용했는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FT는 EU 관리들이 정식 조사가 아니라고 항변하지만, 이번 조치가 경쟁자의 탄원이 없이 시작됐다는 점을 들어 심상치 않은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마존은 온라인 매출이 전체 소매시장에서 작은 일부에 불과하다며 독점과 같은 불공정경쟁에 대한 우려를 일축해왔다.
베이조스는 지난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종류가 무엇이든 간에 모든 대형기관은 점검을 받을 것이고 점검을 받아야 한다"며 "우리는 너무 창의적이라서 어떤 규제가 도입되더라도 고객들에게 계속 물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타게르 위원은 미국 실리콘밸리 업체들을 상대로 유독 강경한 태도를 견지해온 매파로 분류된다.
그는 모바일 운영체계의 우월적 위상을 악용했다며 구글에 지난 7월 43억 유로(약 5조6천억원) 과징금을 부과하고, EU 회원국인 아일랜드가 애플에 부여한 조세혜택의 타당성을 부정하며 애플이 아일랜드에 130억 유로(약 17조원)에 달하는 법인세를 납부하도록 강제하기도 했다.
[로이터제공]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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