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12.03

  • 55.13
  • 1.32%
코스닥

935.43

  • 1.91
  • 0.2%
1/8

김성원 "국내차 리콜이행률 저조…소비자원 리콜권한 강화 필요"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김성원 "국내차 리콜이행률 저조…소비자원 리콜권한 강화 필요"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김성원 "국내차 리콜이행률 저조…소비자원 리콜권한 강화 필요"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자동차 결함신고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기업의 리콜이행률은 저조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이 19일 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자동차 결함신고 및 리콜 현황'에 따르면 결함신고는 2016년 4천383건에서 2017년 5천428건, 2018년 6월까지만 3천304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생명과 안전에 치명적인 '시동 꺼짐'과 관련한 결함신고는 3년간 569건이었다. 특히 고속도로 주행 중 시동 꺼짐도 28건이나 됐다.
    그러나 소비자원의 리콜 권고에도 이행률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5년 기아차 모하비는 '앞유리 열선 과열로 인한 크랙 발생'으로 리콜 권고를 받았지만, 이행률은 0.3%에 그쳤다. 2016년 현대 베라크루즈 역시 앞유리 열선 문제로 리콜 권고를 받았지만, 이행률은 0.2%에 그쳤고, 같은 해 르노삼성 뉴SM3의 윈도우 모터 고정 볼트 풀림 문제로 인한 리콜이행률도 0.2%에 불과했다.
    2017년 쌍용차 코란도 스포츠는 저온에서 전원이 꺼지는 중대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리콜이행률이 59.5%에 불과했다.
    김 의원은 "기업의 리콜이행률이 저조한 것은 소비자원의 리콜 권고가 이행을 강제할 수단이 없고 리콜하지 않아도 제재를 받지 않기 때문"이라며 "소비자원의 리콜 권한을 강화하고 관련법을 개정하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