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사랑 상품권 활성화하려면 민간 가맹점 확대해야"
광주전남연구원 연구보고서 통해 활성화 방안 제시
(나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정부가 국정과제로 채택한 '고향 사랑 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민간 가맹점 발굴 등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진이 책임연구위원은 19일 광주전남연구원이 발간한 '광전 리더스 Info(인포)'에 실은 '고향 사랑 상품권 도입 증가에 따른 지역의 대응 방안'에서 "기초단체를 중심으로 발행하는 지역 화폐 활용도를 높이려면 사용 범위 확대와 신뢰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유통 시스템 구축, 지역 맞춤형 판매 촉진 활동 강화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고향 사랑 상품권은 지역 자본 유출 방지를 위해 자치단체마다 조례를 근거로 발행하고 있다.
정부는 고향 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위한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고용위기 지역·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소상공인 지원 대책 중 하나로 고향 사랑 상품권 발행 비용 10% 안팎의 할인 부담액을 국비로 지원하기로 했다.
전남에서는 영암군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11곳이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으나 아직 가맹점 수와 판매금액이 미미한 수준이다.
구매자 대부분이 공무원으로 한정돼 상품권 구매·사용에 대한 상인, 소비자들의 공감대 형성이 시급하다고 김 연구위원은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민간 가맹점 발굴과 확대, 지역 화폐에 대한 주민 교육·홍보 강화, 수당이나 인센티브 제공 등 상품권 활용범위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sangwon70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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