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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은행, 지점 선에서 '대출완료'…금리계산 구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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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은행, 지점 선에서 '대출완료'…금리계산 구멍
사전검토·사후감사 허술…시중 대형은행은 검토 인원 별도로 둬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한혜원 기자 = 2013년부터 최근까지 가계자금대출 1만2천 건의 금리를 잘못 산출한 경남은행은 대출 절차에 사전검토·사후감사 절차가 극도로 미흡한 것으로 1일 드러났다.
금리 부당 산출이 전체 점포 165곳 중 절반이 넘는 100곳 안팎의 점포에서 일어난 데다, 전체 대출의 6%에서 일어난 것은 직원 몇 명의 '단순 실수'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은행 내부통제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경남은행의 가계대출 절차를 대형 시중은행의 대출 시스템과 비교해 보면 허술함이 드러난다.
모든 은행에서는 대출 고객이 창구에 찾아오면 찾는 상품에 따라 필요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부동산 증빙자료, 재직증명서, 신분증 등을 확인하고 원하는 대출금액을 입력한다.
창구 직원은 필요 서류를 스캔하거나 복사한다. 서류는 지점장 전결을 받을 때 1차로 검토된다.
A은행에서는 지점장 도장까지 받은 이 서류를 본사로 보내면 본사 담당 부서에서 서류와 전산 입력 수치를 비교·대조해 오류가 있는지 확인한다. 재직 확인도 본사에서 직접 하고, 오류가 있으면 다시 지점으로 돌려보낸다.
A은행은 본사에만 100명 규모의 센터를 두고 이 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
수치가 제대로 입력돼 있고, 부채비율 등을 따져 금리가 산출되면 그때 고객 계좌에 돈이 입금된다.

B은행은 완료된 대출계약을 확인하는 감사 담당자를 지점마다 두고 있다. 주로 퇴직 후 재입사자인 이들은 매일 2∼3개 지점을 돌며 전날 체결된 대출계약을 점검한다.
하지만 경남은행은 이런 사전점검·사후감사 절차가 충분하지 않았다.
창구 직원이 소득, 부동산 담보, 재직 확인 등을 하고 시스템에 수치를 입력하면 시스템 자체적으로 신용 확인을 하고, 그 자리에서 승인 여부와 금리가 대부분 결정 났다.
대출계약 성사는 주로 지점 선에서 끝났으며, 본사 인력은 인원이 부족할 때 '지원'하는 수준이었다.
이 체결과정에서 직원이 대출자의 연 소득을 입력하지 않거나 적게 입력해 부채비율이 높게 산출되고, 이 때문에 가산금리가 0.25∼0.50%포인트 붙은 것이 이번 금융감독원 점검에서 드러난 것이다.
일부 사례에서는 소득이 있는데도 '0'으로 적혀 부채비율이 급격히 높아졌지만, 제대로 걸러지지 않았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역 은행 특성상 지역민과 밀착해야 해서 대형 시중은행보다 대출이 덜 엄격한 측면이 있다"며 "대형은행에서 거부된 고객이 경남은행에서는 승인되는 사례도 있었지만, 그 허술함이 어떤 사례에서는 대출 금리를 더 받는 결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만연한 실수'에 경남은행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경남은행은 직원 교육 강화를 비롯한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소득을 '0'이라고 넣었는데도 시스템이 승인한 전산상 문제도 해결할 계획이다.
경남은행은 이달 안에 부당이자 환급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대출계약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사례가 워낙 많다 보니 원인 파악과 환급 절차도 제대로 제대로 해야 한다. 피해가 더 발생하지 않고, 부당이자를 환급할 때에는 한 사람도 빠지지 않도록 검토에 검토를 거치겠다"고 말했다.
hy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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