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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美 위해 차 관세장벽 낮추는데…"독일차 가장 크게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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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美 위해 차 관세장벽 낮추는데…"독일차 가장 크게 웃는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미국산 자동차 수입 확대를 위한 것으로 분석되는 중국의 관세장벽 완화로 미국이 아닌 독일 자동차가 가장 큰 혜택을 볼 것 같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수입차 시장에서 독일산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피하려는 중국의 시장 개방 확대 정책으로 미 자동차업체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가 아닌 BMW 등 독일 브랜드들이 더 많이 웃게 된 셈이다.
중국은 오는 7월부터 자동차 수입 관세를 20∼25%에서 15%로, 차 부품 관세를 8∼25%에서 6%로 각각 인하한다. 이는 최근 미국과 중국 간에 이뤄진 무역분쟁 합의의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중국의 수입차 관세 인하 소식이 전해진 22일 독일 자동차기업들의 주가가 뛰었다. BMW는 2.6%,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 다임러는 1.5% 올랐다.
자동차 컨설팅업체 '자토 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이 수입한 자동차 가운데 독일산이 3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미국산이 22%로 2위를 기록했고 일본산 20%, 영국산 9%로 그 뒤를 이었다.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되는 차량의 상당수는 BMW와 벤츠다. 이들 독일 차량은 미국 공장에서 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 수출하고 있다.
올해 BMW와 벤츠가 미국 공장에서 중국으로 각각 8만9천 대, 6만5천 대를 수출할 것으로 시장조사업체인 IHS가 전망했다.
시장조사업체 베른슈타인의 로빈 주 분석가는 중국의 자동차 수입 관세 인하와 관련,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업체 같은 주요 수출업체들이 '명백한 승자'라고 평가했다.
중국의 도시 중산층 확대로 프리미엄급 고급 차량의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관련 업체들에 호재다. 베른슈타인은 그 수혜 브랜드로 일본 도요타의 렉서스, 영국 재규어 랜드로버, 독일 폴크스바겐의 포르셰를 꼽았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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