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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감소' 도심 명문고, 최대 재건축 둔촌주공 내 이전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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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감소' 도심 명문고, 최대 재건축 둔촌주공 내 이전검토
보성여중·고 비롯해 용산·종로·중구 사립 여학교 '물망'
교육청 연구용역 발주…"이전시 지하철 개통급 부동산 호재"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서울 용산구 보성여자중·고등학교 등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도심 사립학교를 국내 최대규모 재건축사업이 진행 중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단지 쪽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검토되기 시작했다.
서울시교육청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중부학교군(용산·종로·중구) 사립 여중·고 이전 타당성 검토를 포함한 둔촌주공아파트단지 내 학교용지(1만6천여㎡) 활용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최근 발주했다고 20일 밝혔다.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 사업은 5천930가구 아파트단지가 1만2천여 가구의 '미니 신도시급' 단지로 탈바꿈하는 국내 최대 재건축사업이다. 지난해 5월 관리처분계획을 인가받고 주민이주까지 끝나 내달 철거가 시작된다.
주민들은 단지 내 학교용지에 여중·여고를 신설하거나 중부학교군 여중·여고가 옮겨오는 방안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와 가까운 중·고교 가운데 여학생이 갈 수 있는 학교가 남녀공학인 한산중 한 곳이기 때문이다. 단지에 면한 동북중·고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둔 보성중·고는 모두 남중·남고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여중·여고가 생기면 '지하철 개통'에 버금가는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단지 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갖춰지면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며 "주민들은 학교 신설보다는 전통 있는 학교가 옮겨오길 더 원한다"고 전했다.

이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학교는 용산구 보성여중·여고다.
이번 연구용역은 애초 보성여중·고 이전 타당성 연구를 위해 배정된 예산을 활용해 이뤄진다. 검토 대상만 중부학교군 사립 여중·고 전체로 확대한 셈이다.
지난 2월 둔촌주공 재건축조합 총회에는 보성여중·고 관계자들이 참석해 주민여론을 파악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907년 보성여학교로 개교한 보성여중·고는 지역 명문으로 꼽힌다. 학생 수는 여중 340여명(16학급), 여고 약 600명(21학급)이다.
다만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특정 학교의 이전이 결정됐다거나 특정 학교와 협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면서 "단지 내 고교 신설 필요성이 있는지 먼저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성여중·고를 비롯해 중부학교군에 자리한 학교들은 존속을 위해서라도 이전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중구에 있던 계성여고와 종로구에 있던 풍문여고는 각각 2016년 성북구와 2017년 강남구로 이사했다.
서울시 장래인구 추계를 보면 종로구와 중구는 학령인구(만6세부터 만21세까지)가 2015년부터 2035년 사이 각각 45%와 43% 줄어 감소율이 25개 자치구 중 첫 번째와 세 번째로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용산구도 같은 기간 감소율 37%로 서울 전체(34% 감소)보다 높을 전망이다.
현재도 중부학교군 고교들은 신입생을 배정받을 때 3단계 중 1단계에서 다른 학교군 학교보다 많은 모집정원의 60%를 배정받는다.
1단계는 학생들이 거주지와 상관없이 학교를 지원하는 단계로, 지역 학생들로는 정원을 채우기 어려운 중부학교군 학교가 타 군 학생을 상대적으로 많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전의 걸림돌은 비싼 땅값이다.
사립학교법상 사립학교 교지(校地)와 교사(校舍)는 운영자(학교법인)가 소유해야 한다. 즉, 학교를 이전하려면 학교법인이 이전 예정지를 미리 사둬야 하는데 그럴만한 여유 자금을 가진 법인은 거의 없다.
결국, 기존 학교용지와 건물을 팔고 그 매각대금으로 새로 부지를 구해야 하는데 학교법인이 감당하기에는 매우 복잡한 일이다. 새 학교 건축비 대부분도 매각대금으로 치러야 하는 점도 부담이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사립학교 이전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검토돼야 한다"면서 "땅값과 건축비 등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이전이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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