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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제조·외식산업 매출액 2022년 330조원으로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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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제조·외식산업 매출액 2022년 330조원으로 늘린다"

간편식 집중 육성·외식프랜차이즈 수출 지원
농식품부, 2018∼2022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 발표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정부가 간편식, 고령친화식품 등 미래 유망 분야로 떠오른 식품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치킨·커피 프랜차이즈들의 과당 경쟁 방지를 위해 해외 진출 지원 시스템 구축도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식품제조·외식산업 매출액을 2022년 330조원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2022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을 확정하고 5개 정책 분야 21개 세부 과제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식품산업진흥법'에 근거한 법정계획으로, 식품산업의 진흥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5년 단위로 수립하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의 발전과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해 민간의 혁신동력을 끌어올리고 건전한 산업 질서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미래 유망 분야로 꼽히는 가정간편식(HMR), 고령친화식품, 기능성 식품 등 유망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원격주문, 배달대행 등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푸드 테크는 스마트 키친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식품 기계의 국산화와 스마트포장재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외식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창업지원 랩(Lab)', '청년키움식당' 등 실습형 창업훈련 프로그램 확대와 함께 푸드 스타트업에 연구개발(R&D), 신용보증 등 정책 사업이 우선 지원된다.



농식품부는 민·관 합동으로 대·중소기업 간 역할을 분담한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 육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사회적기업, 농공상융합형중소기업, 영세기업 등을 대상으로는 '1:1 전담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 우수한 중소기업에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소규모 R&D, 포장·디자인 등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는 성장잠재력이 큰 아세안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에 이미 진출한 국내 대형유통업체와 글로벌 유통채널, 현지 공동 물류망 등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외식업계의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치킨, 커피·디저트류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식품·외식산업과 국내 농산물 생산농가 간 연계 강화 방안도 마련됐다.
영세 식품기업이 원료농산물을 신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구매이행보증보험이 올해 신규 도입된다.
식품업계 수요에 맞는 가공적성 품종 개발 및 생산자·기업 연계형 가공용 농산물 생산단지 조성 확대 등도 추진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국산 농산물 구매액 68조원 중 식품·외식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43.4%(29조5천억원)에 달한다.
매출액 1조원 이상 식품·외식기업도 2016년 21개사로 2007년(8개사)보다 2배이상 늘어났다.
국내 식품산업은 영세하고 생산성이 높지 않다 5인 미만 기업이 전체 사업체 수의 86.1%를 차지하지만 이들 업체의 매출액 비중은 28.2%에 불과하다.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15년 기준 210조원 수준인 식품제조·외식산업 매출액을 2022년 330조원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국산농산물 사용량은 519만t(2016년 기준)에서 2022년 690만t까지 늘리는 한편 종사자 수도 2016년 233만 명에서 268만 명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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