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매출 2조 클럽' 진입 앞둬…영업익 1천650억원(종합2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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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 1조9천723억원…광고 성장세 전환, 전자상거래 부문 71%↑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유현민 기자 = 카카오가 지난해 2조원에 육박하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작년보다 수십%가 증가해 최고 기록을 세웠다.
카카오는 8일 공시에서 작년 연간 연결매출 1조 9천723억원, 영업이익 1천650억원, 순이익 1천275억원을 올렸다고 밝혔다.
전년(2016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35%가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2%와 95% 늘었다.
경쟁사인 네이버와 비교해 약세로 지적됐던 디지털 광고는 2016년 대비 매출이 12%가 늘어난 5천957억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에는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11.1% 줄었으나 작년에는 광고 매출이 성장세로 전환했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이사는 "작년 11월 오픈한 새 광고 플랫폼(기반 서비스)이 효율과 전환율(구매 등 행동을 하는 비율)이 더 좋다는 것이 증명됐다. 새 광고 플랫폼의 효과가 안정적으로 확산할 것으로 보이며 광고에 반응한 이용자를 타겟팅(선별 공략)하는 등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의 간판 수익 사업인 음원, 게임,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 콘텐츠 부문은 9천854억원을 벌어 전년 대비 40%가 늘었다.
간편결제와 전자상거래 등이 포함되는 '기타' 부문은 매출 3천911억원을 올려 전년보다 7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하기와 메이커스 등 온라인 쇼핑 서비스의 선전이 큰 역할을 했다. 택시 호출 등 모빌리티(이동) 서비스의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자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연예 매니지먼트 수입이 증가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의 작년 4분기 매출은 5천447억원, 영업이익 347억원, 순이익 206억원이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20%가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9%와 25%가 줄었다.
4분기의 영업이익·순이익 감소는 게임 사업의 부진이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에 따르면 게임 부문은 모바일 게임 신작 수가 소폭 감소하면서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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