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 "마이크로LED TV, 비용·생산성 한계…당장 상용화 난망"
한상범 부회장, 삼성전자 '더 월' 상용화에 '이견'
OLED로 사업 전환 가속화…"2020년까지 비중 40% 목표"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은 8일(현지시간) 삼성전자의 초대형 마이크로LED TV 출시 계획과 관련, 생산비용이나 생산성의 한계가 있어 당장 상용화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부회장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 개막을 하루 앞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로LED는 LCD 설비로는 생산이 어려운 대형 사이즈의 경우 분명한 메리트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지금은 기술적 허들(장애물)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두 개는 (시제품으로) 내놓을 수 있겠지만 상용화 시점은 비용과 생산성에 달려 있다"며 거듭 비관적 견해를 밝혔다.
이와 관련, 강인병 최고기술책임자(CTO) 부사장도 "마이크로LED TV를 UHD(초고화질)급으로 만들려면 약 2천500만개의 LED를 박아야 하는데 1개당 1원이라고 해도 2천500만원이고, 회로와 기판까지 포함하면 일반 소비자들은 상상도 못 할 가격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2천500만개의 LED를 시간당 1만개 박는다고 가정하더라도 굉장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생산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삼성전자가 마이크로LED 기술을 적용한 146인치 모듈러TV '더 월(The Wall)'을 전격 공개하면서 올해 주문판매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관측을 내놓은 것으로, 향후 TV 시장의 기술 주도권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임을 예고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한 부회장은 또 삼성측이 잇따라 제기한 OLED TV의 번인(burn-in, 잔상) 문제에 대해서도 "LCD TV 매뉴얼을 보면 '장시간 보면 잔상이 생기니 너무 오래 보지 말라'는 안내가 있다. (번인 문제는) 모든 TV에 똑같이 적용된다"며 각을 세웠다.
이어 한 부회장은 우리 정부의 중국 광저우(廣州) 공장 건설 승인 지연에 대해 "계획보다 3개월 정도 늦어진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당초 세웠던 2019년 하반기 가동 계획에는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파주 공장의 경우 지하를 파는 데 3개월 걸리지만 중국은 이미 기초공사는 해놨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인력 추가 투자로 인한 비용 상승은 있겠지만 큰 충격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간담회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로의 사업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지난해 170만대를 판매한 데 이어 올해 판매 목표를 280만대로 늘렸으며 오는 2020년에는 650만대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해 총 2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한 부회장은 "현재 올레드 판매 비중이 전체의 10% 정도인데 2020년에는 40% 정도로 늘리고 싶다"면서 "현재 글로벌 업계에서 올레드 진영에 13개 업체가 참가하고 있는데, 메이저 중국업체를 포함해 2곳이 더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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