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그룹 장덕철 "물밑 가수였던 우리, '갓덕철' 칭찬에 행복했죠"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룹 장덕철 "물밑 가수였던 우리, '갓덕철' 칭찬에 행복했죠"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그룹 장덕철 "물밑 가수였던 우리, '갓덕철' 칭찬에 행복했죠"
자작곡 '그날처럼', SNS 입소문으로 7개 차트 1위 석권…"실감 안나"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멍하고 실감이 안 나서 매시간 차트를 보게 되더라고요."
지난해 11월 28일 공개된 3인조 그룹 장덕철(장중혁 24, 덕인 25, 임철 28)의 '그날처럼'이 지난 6일 멜론 차트 1위로 올라섰다.
공개 당시 멜론 96위로 진입한 이 곡은 순위가 서서히 상승하며 '역주행'하더니 7일에는 멜론을 비롯한 7개 차트 정상을 밟았다.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입소문이 난 '물밑 가수'의 파란이다.
최근 종로구 수송동에서 인터뷰한 멤버들은 데뷔 3년 만의 결실에 대해 "음악에 대한 확신은 있었지만 순위를 바라고 노래한 것은 아니기에 10위권씩 올라갈 때마다 신기했다"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바이럴이 도약의 발판이 됐지만, 덕인이 여자친구와 헤어진 심경을 녹인 가사가 큰 공감을 얻은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페이스북에서 덕인이 동네 술집에서 '그날처럼'을 부르고 그곳에 모인 사람들이 '떼창'하는 휴대전화 영상과 멤버들의 버스킹 영상이 큰 주목을 받았다. 이 영상들이 화제가 되면서 '그날처럼'은 30~40위권에 안착했고, 가수 미교가 이 노래를 개사해 부른 답가 버전까지 회자되면서 10위권으로 진입했다.
그러나 SNS에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콘텐츠 중 이 노래가 대중의 귀를 사로잡은 것은 멤버들의 가창력과 노랫말의 힘이 컸다. '그날처럼'은 덕인과 장중혁이 작곡하고 덕인이 자신의 이별 경험을 녹여 작사한 발라드. 덕인은 '날 보는 네 눈이 좋아서/ 얼굴 붉히며 딴청 피던/ 아름답던 그 날처럼'을 핵심 가사로 꼽았다.
덕인은 "여자친구와 1년 반 정도 교제하다가 현실적인 문제로 서로 지쳐서 헤어졌다"며 "음악으로는 수입이 안정되지 않았고 뮤지션으로서의 정체성에 괴리감을 느끼며 술을 많이 먹자 여자친구가 떠나갔다. 옛 여자친구를 생각하며 쓴 노래"라고 설명했다.



장중혁은 고음, 덕인은 중음, 임철은 저음이 강점으로 음역대가 다른 이들이 뭉친 것은 2014년이었다.
덕인은 "2014년 여름 홍대 인근의 칠성포차에서 만나 도원결의를 했다"며 "내 중학교 동창의 친구가 중혁이었고, 며칠 뒤 임철 형을 지인에게 소개받았다. 처음에는 회사 없이 우리끼리 만나서 공연하고 음반을 냈다"고 말했다.
음악을 향한 의지 외에는 이전까지 이들의 삶에 교집합은 없었다.
24살 때부터 쇼핑몰과 게스트하우스 등 여러 사업을 한 임철은 '사장'이 되고 싶었던 첫 꿈을 이루자 음악에 대한 열망이 커졌다고 했다. 아이돌을 꿈꿨던 덕인은 틴탑 멤버를 뽑는 오디션을 비롯해 YG 등 대형 기획사 오디션에 도전했지만 떨어졌다.
"2차 성징을 겪으며 수염이 많이 자라는 것을 보며 아이돌을 포기했다"고 웃은 덕인은 고2 때부터 작곡을 시작해 2012년 솔로곡을 냈으며 힙합그룹 센시티브로 활동하고, 엠넷 '쇼미더머니 2'에 도전해 스윙스와 붙기도 했다. 김건모를 롤모델로 스티비 원더 등 흑인 음악에 심취한 장중혁은 고교 시절부터 음악을 공부했고, 작곡가 음반에 참여해 '오늘 같은 날'을 발표하기도 했다.
각자의 이름 한 글자씩을 따서 장덕철이란 팀을 만든 이들은 기획사 없이 2015년 1월 데뷔 싱글 '그때, 우리로'를 시작으로 2016년 1월 '메모리스'(Memoless)까지 넉 장의 싱글을 발표했다. '그날처럼'은 지난해 리메즈엔터테인먼트에 둥지를 틀고 낸 첫 싱글이었다.
덕인은 "처음에는 쓰리보이즈, 삼색볼펜 등 여러 팀명이 거론됐다"고 웃었다.
임철은 "기획사가 없어 행사비로 음반을 제작하고 내가 홍보 비용을 투자해 활동을 이어갔다"며 "군인 1천500명이 모인 철원 다슬기축제와 전복과 홍어를 행사비로 받은 제주 검은모래해변축제도 기억에 남는다. 행사를 꽤 많이 하던 물밑 가수였는데 이제 한걸음씩 우리의 꿈을 이뤄가고 있는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여러 번 해체 위기도 겪었다고 한다.
멤버들은 "셋의 성격과 지향하는 바가 달라 술을 마시면 격론을 벌이다가 다퉜다"며 "결국 싸우다가 부둥켜안고 운 적도 있다. 팀을 유지하기 위해 나를 죽이고 배려하는 노력을 많이 해야 했다"고 떠올렸다.
덕인은 "그래도 멤버들이 파트 욕심이 없어서 서로 양보하는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갓덕철'이란 칭찬에 무척 기분이 좋았다는 이들은 싱어송라이터 그룹이지만 앞으로 다재다능한 매력을 보여주고 싶어 방송활동에도 의욕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임철은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과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고 싶다"고 했고, 요리를 좋아하는 덕인은 "EBS 요리 프로그램에 나가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또 한 곡만 뜨고 사라지는 '원 히트 원더'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결성 6개월 만에 이런 순위를 얻었다면 의지가 상실됐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희는 조용히 꾸준히 상승했고, 그 결실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죠. 사랑해주신 분들 덕에 갈증이 조금은 해소됐고, 작업해둔 곡들도 많아 꾸준히 음악을 들려줄 수 있을 것 같아요."
mim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