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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등 셔틀버스 기사 처우 열악…"한달 수입 100만원대 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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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등 셔틀버스 기사 처우 열악…"한달 수입 100만원대 그쳐"

서울시·민주노총 실태 조사…"셔틀버스 노동자 지원센터 설립해야"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서울 시내 셔틀버스 기사들이 한 달에 실제로 손에 쥐는 돈이 100만원대에 그치는 등 처우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서울시와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울셔틀버스노동조합이 지난해 11∼12월 셔틀버스 운전 노동자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48.2%가 월 평균 고정 수입이 150만∼200만원이라고 답했다.
200만∼250만원이 20.5%로 두 번째로 많았고, 100만∼150만원 17.8%, 250만∼300만원 9.6%, 300만∼350만원·350만원 이상이 각각 1.7%, 100만원 미만이 0.7%로 집계됐다.
셔틀버스 기사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66.7%는 월 200만원 이하의 고정 수입을 올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셔틀버스 기사들은 매월 차량 유지를 위해 수십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량 유지를 위한 월평균 지출액을 묻는 말에는 절반이 넘는 55.1%가 50만∼100만원을 쓴다고 답했다. 23%는 50만원 미만을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이런 답변이 사실이라면 대부분 셔틀버스 기사의 순 수입은 100만원대에 불과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셔틀버스 기사는 절대다수인 94.2%가 남성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5.8%에 그쳤다.
연령별로는 56∼60세가 25.5%로 가장 많았고, 61∼65세가 24.8%로 두 번째로 많았다. 이어 66∼70세 23.1%, 51∼55세 11.5%, 46∼50세 4.5%, 71∼75세 4.2%로 각각 나타났다.
특히, 61세 이상 셔틀버스 기사 비율은 전체의 53.8%에 달할 정도로 높다.
셔틀버스 운전 경력은 10∼15년이 34.6%로 가장 많았다.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8∼12시간이 43.2%, 하루 평균 운행 시간은 4∼8시간이 45.2%로 각각 수위를 차지했다.
또 응답자들은 수입, 일의 안정성, 근무 시간, 일의 보람,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 조사 대상 전 부문에 걸쳐 직무 만족도가 '매우 불만족' 혹은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만족', '매우 만족'이라고 답한 이는 모든 부문에서 40%를 밑돌았다.
셔틀버스 기사들은 ▲ 실효성 있는 법 제도 정비(27.8%) ▲ 쉽게 일을 구할 수 있는 시스템(26.8%) ▲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상설 조직(25.1%)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셔틀버스 기사를 돕는 '셔틀버스 지원센터'를 만든다면 '지금 당장' 설치해달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지난달 27일 열린 '서울시 셔틀버스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발표 및 미래 세대 통학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토론회에서 발표됐다.
실태조사를 발표한 남승균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상임연구원은 "셔틀버스 기사의 노동 기본권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보호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만들기 위한 단체, 즉 노동조합과 이들이 함께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셔틀버스 기사의 노동권익을 보호하는 기능과 함께 노동의 편의성을 도모하는 노동센터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셔틀버스 노동자 지원센터를 만든다면 ▲ 셔틀버스 노동자 노동상담센터 운영 ▲ 셔틀버스 노동자 노동강좌·세미나 개최 ▲ 셔틀버스 노동자·고용자 중재위원회 운영 ▲ 셔틀버스 콜센터 시스템 등의 기능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셔틀버스 노동자 지원센터 설립은 아직 검토 중이지는 않다. 하지만 지난해 셔틀버스 기사를 지원하기 위해 권리 보호 교육을 진행하고, 권익 개선 홍보물 1만 부를 만들어 배포했다"고 말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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