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알리바바 주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중국 대형 정보기술(IT) 업체인 텐센트(騰迅)가 현지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東·JD.com)과 손잡고 3위 업체에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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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가 최대 라이벌 알리바바가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분야에도 손을 뻗치면서 양 사간 온·오프라인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고 미국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텐센트와 징둥은 여성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웨이핀후이'(唯品會·VIPshop)의 지분 12.5%를 8억6천300만 달러(9천381억 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텐센트와 징둥은 각각 6억400만 달러, 2억5천900만 달러를 투자해 웨이핀후이 지분 7%와 5.5%를 보유하게 된다.
알리바바, 징둥과 함께 중국 3대 전자상거래업체로 꼽히는 웨이핀후이는 여성의류와 액세서리, 화장품에 특화된 온라인 할인판매 사이트로, 2012년 뉴욕 증시에 상장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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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013년 이후 매출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왔다.
이번 지분 인수로 웨이핀후이는 전 세계에서 10억 명이 사용하는 중국판 카카오톡 웨이신(微信·위챗)의 플랫폼을 판매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텐센트가 웨이핀후이에 웨이신의 결제 기능을 제공하고, 징둥닷컴은 모바일앱 메인 페이지에 웨이핀후이 링크를 노출할 방침이다.
두 업체의 웨이핀후이 인수에는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바바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이 깔렸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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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업체로 잘 알려진 텐센트는 최근 테슬라, 스냅 등 다양한 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알리바바에 대항해 입지 강화를 노리고 있다.
텐센트가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점포, 물류를 결합한 이른바 '신유통'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알리바바를 겨냥해 중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인 융후이마트(永輝超市) 지분 5%를 최근 인수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IDC 차이나의 키티 폭 이사는 "징둥과 텐센트가 웨이핀후이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아주 영리한 행보"라며 "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알리바바와 경쟁하기 위해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루 로터스 캐피털의 에릭 원도 "올해 알리바바의 화려한 성과를 고려할 때 텐센트와 징둥 간 협력이 필요했다"며 "텐센트는 이제 무대 뒤에서 앞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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