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세일페스타 매출 11조원…'4분기 GDP 0.06%p↑' 효과
매출 증가율 5.1%…"할인율·관광객 감소·낮은 인지도 한계"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가한 주요 업체의 매출액이 1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최대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 9월 28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됐다.
정부는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주요 참여업체(100개사)의 매출액이 10조8천60억원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매출액 증가율은 지난해 12.5%보다는 낮아졌다.
정부는 올해 전체 참여업체 446곳 가운데 규모가 크고, 2년간의 자료제출이 가능한 100개 유통사를 대상으로 실적을 집계했다. 제조·서비스업체는 유통업체와 중복 계산될 가능성이 있어서 제외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추석이 포함된 긴 연휴,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등 외국인 관광객 감소, 내국인 출국자 수 증가 등 부정적인 변수와 기저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세를 유지했다"며 "연휴 기간 배송업무가 중지된 온라인 쇼핑 부문을 제외하면 매출액 증가율은 8.3%로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행사 기간 매출 증가와 외국인 관광객 소비지출 증가분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4분기 민간소비지출은 약 0.13%포인트, 국내총생산(GDP)은 약 0.06%포인트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행사 관련 민간소비지출과 GDP 증가율은 각각 0.27%포인트, 0.13%포인트였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매출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거시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분야별로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액 증가율이 8.3%를 기록했다. 온라인 부문은 연휴 기간 배송업무 중지 관련 공백으로 전체 매출이 작년보다 12.4% 감소했다.
외국인 관광 수입은 1조6천20억원으로 추산됐다. 행사 기간 외국인 관광객은 작년 동기보다 26.9% 감소한 128만명이 한국을 찾았다.
면세점은 16.9%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다만, 작년(36.6%)보다는 매출 증가율이 둔화했다.
올해 행사가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비교적 선전했지만, 할인품목이 제한됐다거나 할인율이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쳤다는 점은 여전히 보완돼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낮은 행사 인지도와 홍보 효과 등도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소비자 단체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 감시단'은 지난해보다 행사 만족도와 실제 할인율은 높아졌지만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할인율에는 못 미치고 있다고 평가했다.
참여업체들도 연예인을 활용한 홍보, 외국인 대상 홍보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이 같은 의견을 수렴해 내년 행사를 보완할 계획이다.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할인품목을 늘리고 할인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류 스타 활용, 홍보 매체 다변화 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 코리아세일페스타 참가업체의 매출액과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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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 태 │ ’17년 매출액(백만원) │ 증감률(’16년 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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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화점(9)│ 3,028,7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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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마트(5) │ 2,003,281│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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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세점(9)│ 1,039,301│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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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전전문점(4) │ 808,325│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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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울렛?쇼핑몰(11)│ 246,747│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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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SSM(9) │ 2,253,886│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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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13)│ 58,687│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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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 계(60) │ 9,438,948│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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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40) │ 1,367,085│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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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 계(100) │ 10,806,033│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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