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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 격무 부서에 '인센티브 수당' 지급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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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 격무 부서에 '인센티브 수당' 지급 추진

류희인 행안부 안전차관 간담회…"일하려고 오는 직원이 없어"



(세종=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행정안전부가 재난안전 분야에서 격무에 시달리는 직원에게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격무에 시달리는 재난안전 분야에서 일하려는 공무원이 없다. 인사 때 재난안전 분야로 오지 않으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안전(재난관리) 수당을 신설하는 문제, 적용 대상 등을 놓고 현재 인사혁신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는 국민안전처 시절인 2015년 1월 재난안전 분야 5개 과 직원들에게 근무 평가 때 가산점을 주는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가산점 지급 대상은 자연재난대응, 사회재난대응, 재난대응정책, 지진방재정책, 지진방재관리과다.

하지만 이런 제도 시행에도 재난안전 쪽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사람이 충분하지 않자 별도 수당이라는 '인센티브'를 들고나온 것이다.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는 사무실이 서울이 아닌 세종시에 있고, 특히 풍수해 등 자연·사회재난 발생 시 현장 대응에 직접 나서야 하는 부서 직원의 경우 야간이나 주말에도 초과 근무가 일상화돼 고충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과도한 근무시간으로 인해 아예 주말부부로 지낸다거나 이혼 위기까지 몰렸다가 가까스로 '봉합'이 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류 본부장은 6월 취임 직후 그간 빡빡하게 돌아갔던 주말·휴일 상황 근무체계를 개선해 실·국장, 주무과장 등의 근무 부담을 일부 덜어줬다.

안전처 시절에는 당시 박인용 장관이 주말·휴일 근무를 전담하다시피 하면서 그 아래 실·국장과 주무과장도 휴식 없이 사무실에 나와 근무를 서는 일이 잦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 한 관계자는 "주말·휴일 근무체계가 변하면서 직원들이 불필요하게 사무실로 나오지 않게 됐다"면서 "근무 문화가 개선되면서 조직이 실사구시형으로 안정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류 본부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차관에 취임하기 전 가졌던 안전처에 대한 인식과 달리 재난안전 분야에서 정말로 많은 일을 했다"며 행안부로 흡수된 옛 안전처에 대해 후한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edd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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