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 경찰관이 수사 진행상황 민원인에 온라인으로 설명
형사사법포털에 사건상황 제공정보 '설명통지기능' 추가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앞으로는 경찰에 고소·고발장을 낸 민원인들이 사건 담당자로부터 온라인으로 수사 진행 상황을 설명 들을 수 있다.
경찰청은 형사사법포털(KIC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건 진행 상황 제공정보를 추가하고 '설명 통지기능'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종전에는 KICS를 통해 사건 접수와 배당, 종결(이송·송치) 정보만 제공돼 민원인이 중간 상황을 알 수 없었다.
경찰은 이를 보완하고자 사건 진행에서 중요 절차인 피고소인·피고발인 조사 정보까지 KICS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범위를 넓혔다.
사건 담당 경찰관이 다른 관서로 전출되거나 담당자가 바뀌는 경우 이 같은 변경사항 관련 정보도 KICS에서 볼 수 있다.
아울러 사건 담당자가 수사 진행 상황에 관한 추가 설명을 민원인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설명 통지기능'을 추가하고, 민원인이 희망하면 같은 내용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도 발송할 수 있도록 했다.
경찰은 고소·고발 등 민원 제기 사건만 대상으로 하는 수사 진행 상황 제공 서비스를 향후 사기, 절도 등 신고사건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경찰청과 각 지방경찰청, 경찰서 홈페이지에 '내 사건 검색' 메뉴를 신설하거나 '바로가기' 등으로 화면 전면에 배치하고, 이를 클릭하면 KICS 홈페이지(www.kics.go.kr)로 직접 연결되도록 해 접근성을 강화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진행 상황 제공 서비스 확대·개선으로 경찰 수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puls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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