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LNG 선박 2척 인수 늦어져 추가 비용 211억원"(종합)
핵심 부품 제작 차질로 5개월 지연…김정훈 의원 "가스공사 검증 부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이신영 기자 =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선박이 핵심 부품 제작 차질로 인도가 늦어지면서 수백억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했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이 가스공사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올해 8월 받기로 계약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2척의 인도가 5개월가량 늦어졌다.
인도가 늦어진 이유는 선박에 들어가는 '한국형 화물창' KC-1의 멤브레인 시트 납품이 제작업체 TMC의 생산기술력 부족으로 지연됐기 때문이다.
화물창은 LNG 선박에서 LNG를 저장하는 창고로 가스의 고온과 압력, 기화 등에 견디도록 특수 설계됐다.
그동안 국내 조선 3사는 LNG 선박을 건조할 때마다 화물창 핵심 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회사에 1척당 약 100억원의 기술료를 지불했고, 이 때문에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197억원을 들여 국책과제로 KC-1을 개발했다.
계약대로라면 TMC는 KC-1 멤브레인을 2017년 1~7월 4회에 걸쳐 삼성중공업에 납품하게 돼 있고 삼성중공업은 이를 탑재한 LNG 선박을 건조해 2017년 8월 30일과 9월 30일에 가스공사에 인도하기로 했다.
그러나 KC-1 멤브레인은 지난 8월 25일 제작이 완료됐고 삼성중공업은 LNG 선박을 내년 2월 10일과 3월 10일에 인도할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멤브레인 제작 지연 사유로 "TMC사가 전문인력이 부족해 KC-1 생산용 금형을 적기에 제작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멤브레인 납기 지연으로 LNG 선박 인도가 늦어지면서 계약업체 간 총 228억원의 지체상금이 발생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당초 가스공사는 미국에서 들여올 LNG 가스를 운송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에 선박을 발주했고 해당 선박은 SK해운이 운영하기로 계약했다.
화물창 설계는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합작 투자한 KLT가, 화물창 제작은 TMC가 맡았다.
인도가 늦어지면서 TMC가 KLT에, KLT가 삼성중공업에, 삼성중공업이 SK해운에, SK해운이 가스공사에 줄줄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가스공사는 선박 인도가 지연된 탓에 대체 선박을 계약해야 했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가 예상하는 대체선 비용이 총 1천868만1천897달러(약 211억원)라고 밝혔다.
또 납품된 KC-1 멤브레인은 납기가 늦어지자 충분한 안전성 점검 없이 설계 변경을 통해 두께를 줄였다고 주장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TMC에서 결국 설계대로 못 만들어서 두께 기준을 완화했지만, 필요한 안전시험을 마치고 선급 인증을 받는 등 안전성을 검증했다"고 해명했다.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에 납품을 맡겼다는 지적에는 "처음에는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국내에 멤브레인을 만드는 회사가 TMC를 포함한 2곳인데 다른 회사는 자체 제작이 아니라 프랑스에서 금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TMC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업체의 전문인력 및 생산기술 능력을 판단하지 못했다는 것은 결국 가스공사의 기술검증 능력의 부족함과 허술함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도 "업체들이 지체상금을 두고 서로 책임 떠 넘기를 하고 있다"며 "이 와중에 우리나라 유일한 화물창제조업체 TMC는 도산 위기에 몰려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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