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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대통령, 한국당 빠진 '안보협치' 틀짜기 첫발 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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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대통령, 한국당 빠진 '안보협치' 틀짜기 첫발 뗐다

4당 대표와 NSC 벙커까지 동행…'홍준표 압박용' 해석도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관건…'안보' 넘어선 협력 모색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27일 청와대 만찬 회동은 안보문제를 고리로 여야정 '협치'의 첫발을 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된 상황에 대처하려면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의 지도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컨센서스'를 보여준 것이다.

이는 문 대통령와 4강 대표가 회동 직후 발표한 '공동발표문'에 그대로 녹아있다. 공동발표문은 '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을 타개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다'는 총론과 함께 5개항의 합의사항으로 구성됐다.

문 대통령과 4당 대표가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공동발표문을 내놓은 것은 단순히 안보 측면의 협력을 넘어 정기국회 등 향후 정치일정에 있어 초당적 협력의 외연을 확장하는 계기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고 있다.

주목할 점은 이날 회동이 청와대 초청을 거부하고 협치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제1야당 자유한국당에 대한 강한 압박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애초 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포함한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했으나, 홍 대표는 "전혀 다른 안보관을 가지고 있다"며 불참의사를 굽히지 않아 결국 여야 '5당'이 아닌 '4당' 대표 초청 만찬이 됐다.

'보이콧'을 선택한 홍 대표는 문 대통령과 4당 대표가 초당적 안보대처를 천명한 공동발표문에서 빠지게 됐고, 문 대통령이 안내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벙커 방문에도 참여하지 못했다.

특히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함께 NSC 벙커를 방문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알려졌다. 그만큼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을 각별하게 예우한 것임을 의미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결국 홍 대표는 제1야당의 대표임에도 이처럼 파격적인 대우를 받는 자리에 혼자 빠지게 된 것으로, 청와대 주변에서는 '홍준표 패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NSC 벙커 방문이 홍준표 패싱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오늘 마지막 시간까지 참석해주시기를 기대했는데 결국 참석을 안 하시고 정당대표 회담을 폄훼까지 한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홍준표 패싱'이라는 민감한 단어가 포함된 질문에 부인의 뜻을 밝히지 않은 것이다.






이번 회동의 가장 중요한 성과물은 문 대통령과 4당 대표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한다는 데 뜻을 같이한 대목이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문 대통령이 대선 때부터 주장해 온 협치 모델이다. 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참여해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상설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외교·안보 분야는 문 대통령이 주재하고, 정책 사안이나 입법 사안은 국회 주도로 협의체를 운영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협의체의 성격과 운영방식을 바라보는 각당의 정치적 이해와 속내가 다를 수 밖에 없어 조기에 구성될 지 여부는 미지수이지만 초당적 협치의 틀거리를 만드는 단초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협치의 방식과 내용을 제대로 설계한다면 가을 정기국회에서의 입법과 예산처리 등에 있어 제한적이나마 가시적 성과물을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이 경우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참여하는 협의체에 한국당만 빠진다면 말로만 '패싱'당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여야정 협치 구도에서 자유한국당이 배제되는 결과가 야기될 수 있다.

문 대통령과 4당 대표들이 공동발표문에서 합의한 대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통한 '초당적 안보협력'이 이뤄진다면, 외교·안보 이슈에 집중해 온 한국당의 입지가 줄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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