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56.15

  • 37.64
  • 1.45%
코스닥

743.06

  • 4.87
  • 0.66%
1/3

"2030년 전기차 충전, 전체 전력수요의 1% 미만"(종합)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2030년 전기차 충전, 전체 전력수요의 1% 미만"(종합)

정부 목표 100만대 보급 가정…"최대 60만kW 넘지 않을 전망"

누진제 완화로 전기사용 증가…"지난겨울 수요 0.6% 늘어"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전기차가 급격하게 늘어나지 않는 한, 전기차 충전이 미래 전력수요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신병윤 고려대 박사는 26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한국자원경제학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주최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가 전력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신 박사는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기준으로 전기차 충전에 따른 전력수요를 분석했다.

실제 전기차 보급이 정부 목표대로 될지에 대해서는 여러 관점이 있지만, 올해 상반기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1만5천869대로 정부의 올해 연간 목표인 4만6천대보다 적다.

신 박사는 차 크기와 운전 용도, 이용 시간, 충전 시간, 급속 충전 여부 등이 충전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신 박사는 현재 국내 전기차의 절반가량이 등록된 제주도의 충전 통계를 활용, 2030년 전기차 충전 수요가 최저 40만2천kW에서 최대 54만7천kW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충전은 퇴근 이후 저녁 시간대에 몰릴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민간 자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전력)수요 전망 워킹그룹'은 2030년 전력수요를 7차 계획 대비 11.3GW 감소한 101.9GW로 전망했다.

2030년 전기차 최대 전력수요인 54만7천kW는 전체 전력수요의 0.54%에 불과하다.

신 박사는 "100만대 기준으로 1일 부하가 최대 60만kW는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충전 인프라 구성에 따라 충전 부하를 분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지금은 전기차 보급 초기 단계라 전망에 필요한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전기차 보급이 예상보다 빠르게 늘 경우 전력수요에 예상치 못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미나에서는 누진제 완화로 전기요금이 낮아지면서 전력수요가 소폭 증가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6단계 11.7배수로 구성된 누진제를 3단계 3배수로 완화하는 내용의 개편안을 확정하고 같은 달 1일부터 소급 적용했다.

윤태연 선문대 교수는 한국전력 자료를 토대로 누진제 완화로 인한 지난 동계 주택용 전력수요가 50만kW(기온 등 기타 변수를 제외한 순수 누진제 효과는 40만kW)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동계 최대전력수요인 8천297만kW의 0.6% 수준이다.

올해 여름은 아직 진행 중이지만, 윤 교수는 누진제로 하계 전기요금이 15.6% 인하된다고 보고 하계 전력수요가 81만kW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요 전망 워킹그룹'의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워킹그룹은 많은 분이 지적한 전기차와 누진제 완화 영향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3.0%로 높인 점을 언급하고서 "새로 나오는 경제성장률 전망과 전기차·누진제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를 통해 수요를 재전망하고 그 결과를 다음에 공식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