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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연결에 사물인터넷 활용한다…첨단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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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연결에 사물인터넷 활용한다…첨단 시스템 개발

LTE 무선통신 지능형 카메라 활용…코레일, 고양서 시연회

(고양=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고속열차 두 대를 서로 연결하는 작업에 사물인터넷(IoT)과 무선통신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코레일은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을 개발해 25일 경기도 고양 수도권 차량 융합기술단에서 시연회를 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KTX-산천 두 개 열차를 하나의 편성(중련)으로 운행할 때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KTX-산천 중련 편성 작업을 할 때 기장이 운전석의 시야 사각지대 탓에 열차 연결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 다른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한다.

KTX-산천 2편성을 1편성으로 연결한 복합열차 운행 횟수는 주중 22회, 주말 36회다.

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으로 각 카메라를 연결한 운전실의 모니터를 통해 기장이 사각지대 없이 연결 작업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차량 앞쪽에 초단파 거리 센서와 LED 램프를 갖춘 지능형 카메라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열차 간 거리와 속도 등의 정보를 기장에게 제공한다.

열차 뒤의 카메라를 LTE 무선통신으로 연결해 앞쪽 운전실에서도 열차 뒤쪽 선로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LED 램프도 있어 야간 연결 작업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용 모바일 앱을 개발해 인접 역 관제실(로컬 관제실)과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열차 연결 작업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코레일은 6개월의 시험 운영을 거쳐 열차 연결 시스템의 성능과 효과를 분석한 뒤 앞으로 도입되는 신규 차량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고속열차 연결 지원시스템은 열차 운영 효율성뿐 아니라 인적 요인에 의한 실수를 예방해 안전을 크게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철도 모든 분야에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한국철도의 위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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