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준공영제 연내 도입"…운전기사 근무여건 개선
남경필, 광역버스 운전기사 간담회서 해법 모색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1일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서울구간에서 발생한 광역급행버스(M버스) 추돌사고와 관련, 광역버스 운전기사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법을 모색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경진여객 차고지를 방문해 광역버스 운전기사들과 1시간여 동안 간담회를 하고 근로여건 개선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버스기사 A씨는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간간이 몸이 둔해진다. 그냥 멍한 상태에서 운전한다"며 "오후에 10시간 이상 연속으로 운전하면 감각이 둔해지고, 그러다 사고가 날 경우 어떻게 일어났는지, 내가 가해자인지 피해자인지도 모른다"고 털어놨다.
B씨는 "격일제는 중간에 누구 한 사람이 빠지면 3일 동안 일을 해야 한다. 인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인건비의 비중이 늘어나고 그렇게 되면 회사 사정이 안 좋아진다"며 "복합적으로 엮인 실타래를 풀어야 하는데 이는 20년 전부터 관례상으로 운수업계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1일 2교대 근무를 경험해 본 C씨는 "1일 2교대와 격일제는 천지 차이"라며 "1일 2교대를 하면 근무 시간도 짧아지고, 일하는 것 자체에 대한 피로감이 절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버스준공영제를 운영하는 서울시와 인천시의 경우 버스 기사들이 1일 2교대 근무를 하지만 경기도는 격일제 근무를 한다. 버스 1대당 운전자 수는 서울시 2.24명, 인천시 2.36명이지만 경기도는 1.62명에 그치고 있다.
남 지사는 "조금 더 의견을 수렴해서 어떤 방향으로 갈지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며 "우리는 버스준공영제 도입에 대한 의지가 확실하다. 올 연말까지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버스준공영제는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보장해주는 대신 노선변경이나 증차 등 관리권한을 도와 시·군이 행사하는 것으로, 서울·인천·부산 등 6개 광역시가 시행하고 있다.
버스의 가동률을 높여 입석률을 낮추고 운전기사의 근로여건을 개선, 안전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대신 지자체는 예산 지출이 늘어난다.
경기지역 상당수 시·군이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며 버스준공영제 도입이 늦춰지고 있다.
남 지사는 앞서 이날 오전 도정점검회의에서 도내 전체 광역버스 2천여대에 내년 상반기까지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전방추돌 위험이 있거나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보가 울리는 장치)을 설치하고 하반기부터 새로 운행하는 차량에는 비상자동제동장치를 설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9일 오후 2시 40분께 서울 서초구 원지동 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415.1㎞ 지점 신양재나들목 인근에서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가 다중 추돌사고를 유발, 2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사고 버스 운전기사는 경찰에서 "과로로 운전하던 중 깜빡 정신을 잃었다"고 진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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