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부담금 최대 프랜차이즈는 '버거킹'…5억원 육박
CEO스코어 분석…'갑질논란' 미스터피자, 15번째로 많아
가맹점 폐점률 최고는 놀부의 공수간 41.5%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가맹점 사업자가 창업비용으로 가맹본사에 가장 많은 부담금을 내는 프랜차이즈는 버거킹인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기업 경영평가 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6년 프랜차이즈 본사 매출 상위 100대 기업 가운데 가맹점 부담금이 가장 많은 곳은 패스트푸드 브랜드인 버거킹(4억7천900만원)이었다. 본사는 비케이알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준으로 제시한 가맹점 부담금에는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 비용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 내부 장식인 인테리어 비용과 매장 임대료 등은 제외돼 있다.
버거킹 다음으로는 건강식품 브랜드인 아이쿱자연드림(4억6천만원), 패스트푸드 롯데리아(4억5천700만원), 롯데슈퍼(4억1천600만원), 식음료 한식 브랜드 본가(3억9천만원), 유통 푸드머스(SL·3억7천만원) 등의 순이었다.
또 자동차 관련 서비스 블루핸즈(3억4천600만원), 문구유통 알파(3억2천200만원), 패스트푸드 서브웨이(3억1천900만원) 등의 부담금도 비교적 많았다.
'치즈통행세' 등 갑질 논란으로 구속된 정우현 전 MP(미스터피자)그룹 회장의 미스터피자는 가맹점주 부담금 규모가 2억7천900만원으로 15번째로 많았다.
업종별로 보면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2억9천100만원으로 최대였다.
그 다음으로는 유통(2억6천950만원), 피자(2억4천410만원), 제과제빵(2억1천370만원), 문구유통(2억380만원), 자동차 관련(1억9천620만원), 커피(1억9천30만원), 아이스크림·빙수(1억6천440만원) 등의 순으로 부담금이 많았다.
2015년 기준으로 가맹점 폐점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놀부의 분식업종 '공수간'(41.5%)이었다.
폐점률은 연말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를 연초 가맹점 수로 나눈 비율이다.
그 다음으로는 교육 교과업 비상교육의 '비상아이비츠'(36.2%), 교육교과업 재능교육의 '재능스스로러닝센터'(30.2%), 교육교과업 교원의 '빨간펜수학의달인'(25.9%), 롯데리아의 아이스크림·빙수브랜드 '나뚜루'(23.7%), 일식 동원산업 '동원참치'(22.8%), 피자 이랜드파크 '피자몰'(22.2%), 기타도소매 이마트에브리데이(20.0%) 등의 순으로 폐점률이 높았다.
chunj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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