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정현백 "서울 시내에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한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취임 후 첫 현장행보로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 서울 시내에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을 건립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정 장관은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만나 "전쟁이 가져다준 인권 침해를 기억하고 환기하는 메카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서울 시내에 군위안부 박물관을 건립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eQRc6KtDAJb
■ 강경화 "세컨더리보이콧 옵션, 미국측과 협의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한과 거래한 중국 등 제3국 기업들을 일괄 제재하는 이른바 '세컨더리보이콧'에 대해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정부의 대북 제재 옵션에 대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세컨더리(보이콧) 옵션도 미국 측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PUR06KJDAJO
■ 최저임금위 또 파행…중기·소상공 위원 대거 불참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최저임금위원회가 10일 다시 열렸지만 지난번 회의에서 퇴장했던 중기·소상공 위원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또 다시 파행으로 이어졌다. 최저임금위는 이날 오후 5시 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9차 전원회의를 개최했지만 한국주유소협회 김문식 회장 등 중소기업·소상공 위원 4명이 불참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vURp6KUDAJu
■ 秋 "日군국주의, 어린소녀를 성노예로…사과·법적책임 있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0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 어린 소녀들을 성노예로 만들었다"면서 "일본의 사과와 분명한 법적 책임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특별 기획전' 기념행사 축사에서 "그때까지 우리는 발걸음을 멈출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nURh6KRDAJL
■ 국내연구진, 줄기세포 기술로 치매환자 신경세포 만들어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치매 환자의 신경세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동국대는 의생명공학과 김종필 교수팀이 최신 줄기세포 기술인 '직접교차분화 리프로그래밍'을 적용해 산발적 알츠하이머 질환 신경세포를 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PURa6K_DAJk
■ 초등학생 학부모 67% "특목고 폐지 찬성…교육 불평등 해소"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3명 가운데 2명꼴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특수목적고(특목고) 폐지에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전문기업 비상교육은 학부모 교육정보 커뮤니티인 '맘앤톡'에서 지난달 초등학생 자녀를 둔 회원 457명에게 특목고 폐지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찬성'이 67%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반대'는 21%로 찬성 의견이 3배가량 많았다.
전문보기 : http://yna.kr/GTRq6KADAJ2
■ 국내 최장 인제터널 단속 카메라 '먹통'…과속사고 우려
지난달 30일 서울∼양양고속도로 완전 개통과 동시에 시범 운영한다던 국내 최장 인제 터널의 구간단속 카메라가 10여 일째 먹통이다. 강원지방경찰청은 동홍천∼양양고속도로의 랜드마크인 인제 터널의 구간단속을 개통 직후 시범 운영하기로 했으나 전기 공급 방식 문제로 가동을 못 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BRRR6KXDAJN
■ '불법 선거운동' 권석창 의원 당선 무효형…집행유예 2년
불법 선거운동 혐의를 받는 자유한국당 권석창(충북 제천·단양) 국회의원에게 당선 무효형이 선고됐다. 청주지법 제천지원 형사2부(정택수 부장판사)는 10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권 의원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GQRa6KgDAJ2
■ "선생님, 김치녀세요?" 교사 60% '여성혐오 표현' 경험
"선생님, 김치녀세요?" 유치원과 초·중·고 교사 10명 가운데 6명가량은 학교에서 '여성혐오' 표현을 듣거나 접해봤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여성위원회는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사 636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9TRa6KLDAJK
■ "이민자가 살기 가장 좋은 나라는 스웨덴…한국 25위"
세계에서 이민자로 살기 가장 좋은 나라는 스웨덴인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US 뉴스 앤드 월드리포트가 지난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스웨덴이 이민자가 가장 살기 좋은 나라로 꼽혔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LURJ6KZDAJZ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