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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술 접대문화 상징' 위스키 판매 9년째 끝없는 추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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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술 접대문화 상징' 위스키 판매 9년째 끝없는 추락

저도주 비중 40% 첫 돌파…골든블루 2위 도약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경기불황 장기화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영향 등으로 고급 술 접대 문화의 상징이었던 양주시장이 9년째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22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61만9천341상자로 작년 같은 기간의 66만4천310상자에 비해 6.8% 줄어들었다.

이는 2016년 감소폭(-4.5%)보다 확대된 것이다.






1상자는 500㎖용량 18병이다.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2008년 284만 상자로 정점을 찍은 뒤 2009년 감소세로 돌아서 지난해까지 8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경기침체가 장기화한 데다, 음주문화 변화 탓에 고급술집에서 2∼3차까지 이어지는 회식이 상당수 없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작년 9월 도입된 '김영란법' 여파까지 겹치면서 고급 카페와 룸살롱 등 유흥주점에서의 접대가 크게 준 것도 한 요인이다.

올해 들어 양주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추세는 알코올도수 40도 미만의 저도 양주 판매 비중이 40%를 처음으로 돌파했다는 점이다.

전체 양주시장 대비 저도 양주 비중은 2015년 말 21.6%에서 2016년 5월 말 29.4%, 2016년 말 32.9%, 올해 5월 말 41.9% 등으로 계속 치솟고 있다.

이에 힘입어 저도 양주를 처음으로 출시해 시장을 선점한 골든블루는 오랜 기간 디아지오코리아와 함께 양강 체제를 구축했던 페르노리카코리아를 여유 있게 따돌리고 2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윈저' 제조사인 디아지오코리아는 19만2천628상자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9.7% 감소한 수준이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시장점유율이 32.1%에서 31.1%로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수위를 지키고 있다.

골든블루 판매량은 13만5천570상자에서 13만9천414상자로 유일하게 2.8% 증가했다. 시장점유율 22.5%로 디아지오코리아를 바짝 뒤쫓고 있다. 골든블루는 부산지역에 기반을 둔 토종 양주업체다.

반면 '임페리얼'을 생산하는 페르노리카코리아는 무려 13.7%나 급감한 9만9천435상자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시장점유율도 17.3%에서 13.7%로 크게 낮아졌다.

4위인 롯데주류 '스카치 블루'의 부진도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판매량은 7만1천949상자에서 6만279상자로 16.2% 감소했고, 시장점유율도 10.8%에서 9.7%로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 전체적으로 불황이 장기화면서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소주와 맥주를 즐기고 있어서 양주 소비량이 크게 줄었다"며 "여기에다 선두업체들이 노사분규 등 대내외 악재를 겪은 것도 양주시장 축소의 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chunj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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