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67.84

  • 36.83
  • 1.47%
코스닥

686.01

  • 8.38
  • 1.21%
1/3

제주도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2019년 구축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제주도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센터' 2019년 구축

신재생에너지·ESS 기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실증 사업도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전기차 천국' 제주에서 전국 처음으로 전기차 연관 산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제주도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 구축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기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실증 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제주테크노파크 부지에 지상 2층, 전체면적 4천㎡ 규모로 지어진다. 동시에 배터리 진단, 에너지 저장장치 설계 등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대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이 사업에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국비 86억원, 지방비 98억원, 민자 5억원 등 총 189억원이 투입된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는 앞으로 재사용할 배터리 검증을 위한 분석장치, 배터리 검사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ESS 시험평가 환경도 구축한다. 재사용 배터리의 등급을 판정하는 국내 표준을 제정하고, 국제표준안도 만들어 전 세계 국가에 제안한다.

배터리 등급별 활용분야와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폐배터리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대기환경 보전법에 따라 보조금을 받은 전기차의 배터리는 도지사에게 반납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도는 2013년부터 전기차가 보급됨에 따라 2019년부터 폐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폐배터리는 사고 차량이나 주행거리가 긴 택시와 렌터카 등에서 먼저 발생할 전망이다.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를 구축하기 전에 발생하는 폐배터리는 안전한 임시 장소에 보관했다가 재처리할 계획이다.

지난달 말까지 제주에 보급된 전기차는 총 6천700여대다.

신재생에너지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실증 사업은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력을 전기차에 충전하고 남은 전력을 판매하는 에코플랫폼 비즈니스 모텔이다.

먼저 내년 3월까지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신재생에너지홍보관과 주변 부지에 0.5㎿ 규모의 태양광발전설비와 1㎿ 규모 ESS, 급속충전기 10기, EV 카페와 퍼스널 모빌리티 체험공간 등을 마련한다. 전력 생산과 충전, 판매, 체험, 휴식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복합공간이다. 총 사업비는 40억원이다.

이 사업은 제주테크노파크와 신재생에너지 전문 공기업인 제주에너지공사가 손잡고 시행한다.

고상호 도 경제통상산업국장은 "전기차가 가장 많이 보급된 제주에서 연관 산업까지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2개 사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이끌어 제주를 세계적인 전기차 선도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kh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