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사업비 830억 절반 분담에 시·군 대부분 '난색'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가 오는 7월 도입을 목표로 추진한 '버스준공영제'가 차질을 빚고 있다.
성남 등 일부 지자체가 도입에 부정적인 입장인 데다 도입에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20개 지자체도 도비 부담을 늘려줄 것으로 요구하면서 지자체간 협의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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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19일 "31개 시·군 협의가 지연되고 있어 버스준공영제 시행 시기를 연말로 늦췄다"고 밝혔다.
도는 기사 충원과 연료비 등 매년 소요되는 830억원을 도와 해당 시·군이 5대 5로 분담해 충당한다는 계획에 따라 버스준공영제를 추진했다.
그러나 31개 시·군은 이럴 경우 매년 수억∼수십억원을 부담해야 해 선뜻 버스준공영제 도입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 중 성남시 등 일부 지자체는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시·군 협의가 늦어지면서 운수회사, 도의회 협의도 미뤄지고 있다.
도는 6월 말까지 최대한 시·군과 협의를 진행해 참여할 지자체를 선정한 뒤 연말까지 조례 개정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해 일부 시·군이라도 연말에는 버스공영제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준공영제 도입이 추진되는 154개 노선 2천83대 광역버스(직행좌석버스)를 운행하는 30개 운수회사는 대부분 제도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도는 다음 달 도의회 추경예산 심의 때 수익금 정산시스템 구축비 10억원을 편성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시·군과 협의가 이뤄져야 제도를 도입하는 데 성남 등 대부분 시·군이 도비 부담을 늘려줄 것을 요구하는 등 어려움이 있다"며 "연말에는 일부 시·군이라도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버스준공영제는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보장해주는 대신 노선변경이나 증차 등 관리권한을 도와 시·군이 행사하는 것으로, 서울·인천·부산 등 6개 광역시가 시행하고 있다.
버스의 가동률을 높여 입석률을 낮추고 운전기사의 근로여건을 개선, 안전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대신 지자체는 예산 지출이 늘어난다.
wyshi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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