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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공짜뉴스 유통구조가 기업·정부 매체통제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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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공짜뉴스 유통구조가 기업·정부 매체통제력 강화"

양상우·한순구 교수 "뉴스계약, 소비량 연동구조로 바꿔야"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인터넷의 발달로 뉴스 매체 숫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상황에서 포털 사이트의 공짜뉴스 유통이 정부와 대기업의 뉴스 장악과 통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이 18일 제기됐다.

양상우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겸임교수와 한순구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학술지 '동서연구'에 게재한 '인터넷의 발달과 뉴스 매체 포섭 비용의 변화'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그동안 경제학계에서는 언론 매체 수가 늘어날수록 권력이나 대기업에서 뉴스 매체를 장악·통제하는 '매체 포섭'에 드는 비용이 커져 매체 포섭이 어려워진다는 것이 정설이었다.

양 교수 등에 따르면 수리적 모형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현재 매체의 인터넷 광고 수입(포털 광고료 기준)은 페이지뷰(PV) 당 1원 안팎에 불과해 100만 PV를 달성해도 관련 수입이 약 100만원에 불과하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언론사가 권력과 자본의 치부를 들춰내는 특종보도를 통해 뉴스 소비를 늘려도 이에 따른 수입 증가를 기대할 수 없다.

이는 대기업이나 정부 입장에서 언론사의 특종보도 포기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광고게재 등의 비용 역시 감소시킨다. 결국, 뉴스 매체보다 정부나 대기업의 협상력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게 연구진의 주장이다.

논문의 제1저자인 양 겸임교수는 "뉴스 매체의 고품질 뉴스에 대한 생산 유인과 협상력을 키우려면 지금처럼 뉴스콘텐츠 제공 대가로 포털과 언론사가 무료 혹은 총액고정 장기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 소비량에 연동하는 유상 거래 방식으로 계약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ujin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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