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49.78

  • 21.79
  • 0.82%
코스닥

774.49

  • 4.69
  • 0.6%
1/4

도심 도로함몰 예방…노후 하수관 대규모 정비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도심 도로함몰 예방…노후 하수관 대규모 정비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도심 도로함몰 예방…노후 하수관 대규모 정비

중대 결함 하수관 1천500km 5년 내 정비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도심에서 발생하는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하수관이 대규모로 정비된다.

환경부는 2015년부터 진행해온 노후 하수관 정밀조사를 바탕으로 '지반침하 대응 노후 하수관로 정비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하수관에 의한 지반침하는 특성상 대부분 소규모로 발생한다. 그렇지만 매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하수관은 매설심도가 1∼2m로 비교적 낮은 데다, 관경이 작아 하수관에 따른 지반 침하 깊이는 대부분 1m 미만에 불과하다.

하수관로 지반침하사고는 2014년 59회, 2015년 151회, 지난해 238회 등으로 급증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4년 8월 송파구 석촌동 지반침하 사고를 계기로 정부 합동으로 마련한 '지반침하 예방대책'에 따라 2015년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 102곳의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20년 이상 경과한 하수관 1만 5천600km를 정밀 조사했다.

그 결과 파손·천공 등으로 지반침하 사고의 원인인 동공(洞空)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큰 중대결함 하수관 약 7만 6천개를 발견했다.

환경부는 하수관로 외부에 동공이 의심되는 지역에서 지반 투과 레이더 탐사(GPR·Ground Penetrating Radar) 조사를 추가로 했다. 실제 동공 269개를 찾아내고 긴급하게 정비를 완료한 바 있다.

환경부는 서울시를 비롯, 전국적으로 커다란 결함이 있는 노후 하수관로 1천500㎞를 5년에 걸쳐 교체·보수할 계획이다.

인구와 차량 통행이 많아 지반침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생각되는 대도시부터 단계적으로 정비한다.

이번 하수관 정밀조사를 하지 않은 59곳의 지자체도 자체적으로 시행한 기술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지반침하 사고 예방을 위한 하수관로 정비를 추진하도록 독려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수관로 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하수관로 교체와 보수 등 이력을 관리하고, 잔존수명을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자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chunj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