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인공지능 T-커머스 방송편성 시스템 실용화 성공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포항 한동대는 전산전자공학부 김인중 교수 연구팀이 딥 러닝을 이용한 T-커머스 방송편성 시스템 실용화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T-커머스는 디지털 TV를 기반으로 한 양방향 데이터방송 기술을 활용해 상거래를 하는 기술융합형 서비스다.
연구팀에 따르면 홈쇼핑은 채널과 판매상품이 제한된 환경에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제품 시간대별 경쟁력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하는 데 지금까지는 편성 담당자 경험과 주관적 판단에 의존했다.
이번에 딥 러닝을 이용해 각 시간대 상품별 매출을 데이터로 예측하고 예상 매출을 최대화하도록 T-커머스 방송을 자동으로 편성하는 지능형 방송편성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T-커머스 운영업체인 더블유쇼핑 방송편성에 적용하고 있다.
김 교수는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지능적 T-커머스 방송편성 시스템을 실용화한 세계 최초 사례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 딥 러닝(deep learning) = 컴퓨터가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인공 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한 기계 학습 기술.
◇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 인공지능 연구 가운데 하나로 인간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과 기법.
shl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