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업 소관 부처를 둘러싸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 간 미묘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선업과 해운업을 합친다는 논의가 있는데 이는 굉장히 신중해야 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앞서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해수부 기능 강화 필요성을 이야기하면서 산업부의 조선·해양플랜트 업무를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조선 산업은 해운 이슈 보다는 오히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그리고 기계, 소재, 디지털 등 이런 전체적인 산업과의 복합 산업적인 성격이 강하다"며 "일본이 조선업과 해운을 합친 적이 있는데, 일본이 조선에서 경쟁력을 잃게 된 이유도 (이 과정에서) 산업적 시너지를 내지 못했고, 이런 사례들을 일종의 타산지석이 아닐까 한다"고 설명했다.
관세 협상을 위한 미국 방문에 대해서는 22일쯤 구체적인 내용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등은 통상과 안보 협상을 위해 방미 일정을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협상력이 분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그는 "부총리와 통상교섭본부장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고, 협상력을 더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최종 내용은 아마 부총기가 이야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기후에너지부에 대해서는 추후 나올 결과를 기다려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기후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정책적 모멘텀이 필요한 시기"라며 "에너지와 통상을 산업부 차원에서 어떻게 산업과 연결할 것인지를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