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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당하지"…고작 매출의 0.1%만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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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당하지"…고작 매출의 0.1%만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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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주요 기업의 전체 매출액 대비 정보보호 투자액 비중이 0.1%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9일 CEO스코어가 정보보호 공시 종합 포털에 최근 3년 연속 공시한 585개 기업의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정보보호 부문 투자액은 2조2천401억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의 1조7천741억원과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


    그러나 이들 기업 전체 매출 대비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2022년 0.1%(매출 1천734조4천379억원), 2023년 0.12%(매출 1천686조9천952억원), 2024년 0.13%(매출 1천787조3174억원)로 0.1%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IT 부문 총투자액은 28조7천949억원, 33조463억원, 36조1천91억원으로 늘었는데 이 중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각각 6.1%, 6%, 6.2%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CEO스코어는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주요 기업들이 AI, 로봇, 빅데이터 등 정보기술 투자는 꾸준히 확대하고 있지만 필수 요건인 정보보호 투자에는 소홀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정보보호 부문에 1천억원 이상 투자한 회사는 삼성전자(3천562억원)와 KT(1천250억원) 두 곳에 불과했다.


    이어 쿠팡(861억원), LG유플러스(828억원), SK텔레콤(652억원), 삼성SDS(652억원), SK하이닉스(622억원), 네이버(553억원), 우리은행(444억원), 국민은행(425억원), 현대자동차(367억원), 네이버클라우드(333억원) 순으로 많았다.

    대규모 고객 정보를 관리해 보안이 중대한 플랫폼 및 통신사가 오히려 정보보호 투자 비중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플랫폼 3사 네이버, 카카오, 네이버클라우드의 지난해 IT 투자액 대비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각각 3.5%, 4.5%, 5.1%로 일반 기업 평균(6.2%)에 못 미쳤다.

    통신 3사 중 최근 유심 해킹 사태가 난 SK텔레콤의 정보보호 투자 비중이 4.2%로 가장 낮았다. KT는 6.3%, LG유플러스는 7.4%였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는 "SKT 유선사업은 SK브로드밴드로 분리돼 있어 유무선 합산을 기준으로 할 경우 정보보호 투자액이 933억원 수준"이라며 "이는 조사 전체 기업 중 3위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향후 5년간 총 7천억원 규모 정보보호 투자를 통해 국내 통신·플랫폼 기업 중 최대 정보보안 기술 수준으로 도약할 계획"이라며 "보안이 강한 회사로 거듭나 고객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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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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