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파파존스, 머스트잇 등의 온라인 서비스에서 연쇄적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데 이어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써브웨이에서도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노출된 정황이 포착됐다.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최민희 위원장(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써브웨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주문 시스템에서 다른 고객의 개인정보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됐다.
앞서 파파존스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로그인 없이 주문 페이지에 접속한 뒤 웹주소(URL) 끝부분의 숫자를 임의로 바꾸면 다른 고객의 연락처와 주문 정보가 그대로 화면에 떴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사례 확인 결과, 최소 5개월간은 동일한 방식으로 개인정보가 무방비 상태에 놓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같은 보안 헛점으로 인한 고객 정보 유출 여부와 유출 규모는 가늠이 되지 않고 있다. 홈페이지 개편 과정에서 적절한 보안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아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써브웨이는 연합뉴스에 "최근 고객 정보와 관련한 제한된 데이터가 노출될 우려가 있는 기술적 문제를 발견했고, 조치해 문제를 해결한 상태"라며 "정보 오용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신속히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파파존스도 URL 뒷자리 숫자를 바꿔 넣으면 고객 이름, 연락처는 물론 신용카드 번호,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그대로 나타나는 보안 취약점이 포착됐다. 명품 온라인 플랫폼인 머스트잇도 인증 없이 회원 개인정보가 조회되는 현상이 발견돼 논란이 됐다.
써브웨이 앱을 이용한다는 안모(30)씨는 "전화번호만 유출돼도 각종 스팸 문자 표적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모(41)씨는 "기본적인 보안 관리도 제대로 안 하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정보를 허술하게 관리하면 최대 5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고, 전체 매출액 3% 범위의 과징금을 물 수 있다. 약 6만5천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한 카카오는 과징금 151억원을, 221만여명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유출한 골프존은 75억원을 부과받은 적이 있다.
규제가 있는데도 고객 정보 관리가 허술하다는 점이 드러나자 더 실효성 있는 제재가 필요하단 지적이 나온다.
최민희 위원장은 "온라인 주문 서비스가 일상화된 상황"이라며 "규제나 처벌 강화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