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EU의 국방비 지출 증가로 인해 전 세계적인 방산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한국은 이 기회를 잡고 있음.
- 한국의 방산 기업들은 유럽의 방산 기업들에 비해 30% 정도 저평가되어 있으나, 5~6년 정도의 수주를 이미 받아놓고 있어 미래 전망이 밝음.
- 생산 CAPA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방위 산업 특성상 대량 생산이 필요하지 않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선별 수주를 받으면 문제없음.
- 또한, 국내 납품만 하던 과거와 달리 수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생산 CAPA에 대한 걱정보다는 수출 대상국 다변화에 집중해야 함.
● K-방산, EU의 국방비 지출 증가로 새로운 기회 맞이하나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국방비 지출을 대폭 늘리기로 하면서 한국산 무기 이른바 K-방산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EU는 2027년까지 국방비 지출을 현재의 두 배 수준인 1300조 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 분단국가로서 1970년대부터 자주국방을 통해 무기 국산화·고도화를 해왔고, 이번 전쟁에서 성능과 가성비, 빠른 배송 능력을 인정받아 EU의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의 방산 기업 주가가 지나치게 올라 고평가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한국의 방산 기업들이 이미 5~6년 치 수주를 확보해 놓은 데다, 향후 유럽 지역의 국방비 지출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어서 주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특히 한국의 방산 기업들은 영업이익률이 높은 수출 비중을 늘리고 있어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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