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자동차의 주요 부품사인 현대트랜시스의 파업이 한 달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차량 변속기 공급 차질로 인해 현대차 소형 SUV 코나와 전기차 아이오닉5 생산이 중단되며 그룹 차원의 손실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미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 울산공장의 코나라인 생산이 오늘(5일)부터 멈췄습니다.
기아 또한 셀토스와 K5 같은 주요 차종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1만5,000개의 변속기를 현대차와 기아에 공급하는 현대트랜시스의 파업 때문입니다.
현재 노조는 한 달간 사측에 작년 영업이익의 두 배에 달하는 성과급 2,300억 원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파업이 계속될 경우, 현대차와 기아의 생산 차질 물량이 2만7,000대에 달할 수 있어 피해 금액은 1조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사측은 작년 영업이익의 두 배에 달하는 성과급을 노조에 지급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해 영업이익률이 1%에 불과해 현대차그룹 내 계열사 중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이항구/자동차융합기술원장: 미래차 준비하느라고 투자를 많이 했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감소할 수도 있다고 평가할 수 있죠. 세계적으로 중대형 차에서 중소형 차로 판매 차종들이 변하고 있습니다. (코나가) 인기 차종이 아니었더라도 중국이 세계 신흥시장 중심으로 해서 치고 나오기 때문에 저가 모델이 있어야 되거든요.]
현대차 내부에서는 현대트랜시스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차세대 변속기를 직접 생산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파업이 현대차의 부품 공급망을 재검토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영상취재: 이창호, 영상편집: 정윤정, CG: 김채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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