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에 공장폐쇄와 인력 감축을 예고한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이 정리해고는 실시하지 않을 것이란 뜻을 밝혔다.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8일(현지시간) 독일 매체 빌트암존탁 인터뷰에서 "할아버지가 폭스바겐에서 일했던 직원도 있다. 나는 그들의 손자도 여전히 이곳에서 일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블루메 CEO는 그러나 현재 비용절감 방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추가 긴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폭스바겐 그룹은 이날 재무 담당 이사를 교체하고 골프·티구안·투아렉 등 폭스바겐 대표 모델의 가격을 최대 2천500유로(약 371만원) 인상하기로 하는 등 자구책을 내놓기도 했다.
폭스바겐은 지난 2일 독일 내 공장을 최소 2곳 줄이고 1994년부터 유지해온 고용안정 협약도 해지하겠다고 밝혔다. 2026년까지 100억유로(약 14조8천억원)로 책정한 비용절감 목표를 40억∼50억 유로(약 5조9천억∼7조4천억원) 더 높인다는 게 경영진 계획이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각종 구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연방정부는 이미 법인이 구매하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일부 되살리기로 했다. 사회민주당(SPD)에서는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하해 생산비용을 줄이거나 주4일제 근무로 정리해고를 막아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일각에서는 유럽연합(EU)의 전기차 전환과 내연기관차 규제 정책이 폭스바겐을 위기로 내몰았다며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친기업 성향 자유민주당(FDP)의 크리스티안 뒤어 원내대표는 "자동차 업체의 발목을 잡는 불합리한 유럽 정책이 위기의 원인"이라며 "EU의 요구가 정신 나간 관료주의로 이어졌지만 단 1g의 이산화탄소도 줄이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티에리 브르통 EU 내수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9일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 인터뷰에서 "기후 목표와 경쟁력의 조화가 필수적"이라면서도 유럽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전기차의 매력을 충분히 설득하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