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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 상반기엔 반도체주와 밸류업 관련주가 코스피를 상승을 이끌었다고 봐도 될텐데요.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새 주도주 찾기는 시장의 또다른 관심사가 됐습니다. 그간 해운운임지수의 오름세와 맞물려 상승률을 높이는 해운주가 증시에 힘을 보탤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증권부 김원규 기자 나왔습니다. 김 기자, 종목별 흐름이 어땠나요?

<기자>
지난 한달간 STX그린로지스는 무려 39.44% 올랐습니다. 해운주가 홍해사태 장기화로 해상운임이 강세를 보이며 증권가에서 최선호주 중 하나로 꼽았기 때문인데요. 지난주 거래소의 '단기과열종목지정' 예고에 7월에 내림세(-8.27%)보였지만, 여전히 30% 넘는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6월3일~7월5일) 또 다른 해운주인 HMM(7.74%), 흥아해운(5.15%), 대한해운(2.97%) 역시 같은 이유로 강세입니다.

<앵커>
해상운임이 어느 수준이길래 해운주에 호재로 작용한 건가요?

<기자>
지난 5일 발표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직전주보다 19.48포인트 오른 3,733.80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수치는 지난 3월29일(1,730.98) 이후 13주 연속 상승세입니다. 코로나19 기간인 2022년 7월 15일(4,074.70) 이후 2년여만에 4,000선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에 발표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전세계 대표 해상운임 지표로, 이 수치가 높으면 해상 운임이 상승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최근 중동의 지정학적 문제가 이 지수를 높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전쟁에 수에즈 운하의 통행이 차질을 빚고, 파나마 운하는 극심한 가뭄에, 통과하는 선박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 알리·테무 등 전자상거래의 물동량 증가에 따라 중국발 컨테이너선 수요 급증도 해운운임을 높이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앵커>
일부 종목은 급등한 만큼 차익실현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 않아보입니다. 증권가 의견은 어떤가요?

<기자>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중동의 정세 불안과 중국발 수요급증이 당분간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고, 운임 대금이 달러로 결재되는 만큼 강달러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올초 1,310원대였던 원·달러 환율은 꾸준히 상승해 현재 1,380~1,390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점은 달러가 또 오를 수 있는 요인으로 거론됩니다.

이같은 이유로 대신증권은 HMM의 목표주가를 종전 대비 15% 오른 2만3,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NH투자증권은 향후 수익성 개선과 그동안 동종 업종 대비 주가가 덜오른 측면을 고려해 LX인터내셔널을 최선호주로 선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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